(웹이코노미) 관악구가 전국구 핫 플레이스 ‘샤로수길’을 서울시를 대표하는 로컬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올해도 팔을 걷어부친다.
전통시장에 청년 사업가들이 모여 이색 상권을 형성해 온 샤로수길은 청년 인구 1위인 구의 유동인구층을 기반으로, 경기침체 장기화 추세에도 여전히 수많은 방문객으로 북적이는 관악구 대표 상권 중 하나이다.
지난해 3월 구는 ‘서울시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2026년까지 3년간 총 30억 원의 샤로수길 상권 활성화 예산을 확보했다.
구는 올해 ‘문화로 채우는 하루의 힐링 로컬브랜드 창출’ 비전을 발표하고 총 10억 원을 투입한다. 특히 서울신용보증재단이 사업을 대행하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구 직영을 거쳐 하반기부터 상권육성기구를 설치해 지역 상권의 가치와 매력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구는 머무르기 안락한 상권을 만들기 위해 대대적인 공간개선에 나선다. 샤로수길 약 500미터 구간에 시즌, 테마별 ‘상부 조명’을 설치해 특색있고 통일감 있는 상권 경관을 만든다. 민간주차장 이용 협약으로 방문객에게 주차비를 지원하고, 이색 담배꽁초 수거함을 설치해 쾌적하고 이용이 편리한 상권 만들기에도 힘쓴다.
외식업 위주인 샤로수길 상권에 ‘체험 중심’의 로컬콘텐츠도 강화한다. 봄과 가을에는 상권축제를 개최해 방문객 유입을 늘리고, 상권 곳곳에 계절별, 테마별 캐릭터 조형물과 포토존을 설치해 SNS 인증 등을 활용, 상권 인지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공식 청년친화도시로 발돋움한 구는 ‘청년들의 최애 공간’ 발굴도 놓치지 않는다. MZ세대 필수 놀이코스인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지역의 청년 예술가와 함께 문화예술 공연도 만든다. 특히 샤로수길하면 연상되는 ‘앵커스토어’를 집중 육성해 청년들이 찾아오고 싶은 ‘청년 문화 놀이터’로서 샤로수길 이미지를 굳힌다는 전략이다.
이외에도 상권 특성을 활용해 사업가치를 창출하는 ‘지역가치 창업가’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하고, 샤로수길 대표 SNS 계정 운영, 로컬 굿즈 제작 등 ‘상권 홍보 패키지’를 통해 상권 전체의 공생 방안을 마련한다.
또한 지난해 설립된 상인회를 지속해서 지원하고, 샤로수길 전용 쿠폰과 상품권을 발행해 주민 소비를 촉진하는 등 상권의 자생적 성장을 도모한다.
박준희 구청장은 “청년들의 열정으로 성장해 온 샤로수길은 여전히 발전 가능성이 높은 매력적인 상권이다“라며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을 통해 샤로수길이 서울시 대표 로컬브랜드로 성장하고, 상인과 주민이 상생하는 지속 가능한 상권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