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AI(한국항공우주산업)는 지난 13일 인도네시아 정부와 6400만 달러(약 930억 원) 규모로 인도네시아 공군이 운용 중인 KT-1B 기본훈련기의 ‘기체 수명연장 사업’ 계약을 했다고 14일 밝혔다.
기체 수명연장 사업은 고객의 항공기 운용 분석 및 수명 해석을 통해 동체 및 주익 등을 보강, 기체의 설계 수명을 목표 운영시간까지 연장한다. 고객이 운용했던 항공기를 분해, 점검하고 정확한 수명을 진단하는 내용까지 이번 사업 범위에 포함된다.
이번 사업으로 KT-1B 기체 수명은 기존 대비 약 150%가량 대폭 상승하게 돼 더욱 향상된 안정성을 갖춰, 운용국인 인도네시아의 항공 전력 유지 및 비용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T-1B는 2003년 수출 1호기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20대가 수출됐다. 인도네시아 공군은 KT-1B를 조종사 양성을 위한 기본훈련기 용도 외에도 곡예비행팀 ‘주피터(Jupiter)’ 기체로 선정하여 각종 에어쇼에서 활약 중이다.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고 KAI는 전문 인력을 파견하고 인도네시아 공군 및 현지 항공업체들과 협력한다.
이를 위해 KAI는 인도네시아 국영 방산업체 PTDI사 등 현지 업체들과 협력을 확대한다. 또한 인도네시아가 국산 항공기의 동남아 지역 후속지원 거점으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수명연장 계약 체결을 통해 KAI는 항공기 개발과 제조에서부터 운용과 유지보수, 성능 개량까지 항공기 전체 생애주기 관리가 가능한 종합 항공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서의 역량을 입증했다고 KAI 측은 평가했다.
통상 30~40년 이상을 운영하는 항공기의 특성상, 후속지원과 성능개량사업은 항공기 획득 비용의 2~5배에 이른다. KAI는 현재까지 전세계 총 224대의 국산 항공기 수출 계약을 이뤄낸 만큼 추가 사업 기회를 모색, 해외 시장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강구영 KAI 사장은 “항공기의 납품을 뛰어넘어 후속지원과 성능개량 부분까지 사업화에 성공했다”며 “향후 KT-1뿐만 아니라 T-50 계열, 수리온 등 국·내외 고객 운용 중인 다양한 플랫폼을 통한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인도네시아는 KT-1, T-50 등 국산 항공기를 처음으로 도입한 해외 국가이자 KF-21의 공동개발국으로 K-방산의 중요한 파트너이다. KAI는 인도네시아와 지속적인 협력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달 인도네시아 PT PDS사와 ‘KAI 협력사 항공 전문인력양성 및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등 인도네시아의 다양한 산업체와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