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전자(대표이사조주완)가연결기준매출액 87조 7,282억원(yoy +6.6%), 영업이익 3조 4,197억원(yoy -6.4%)의 2024년도확정실적을발표했다. 연간매출액은 2022년(82조 5,215억원) 이후 2년만에최대치를경신했다.
매출액 측면에서는전사캐시카우역할을담당하는생활가전과 B2B 성장의한축을맡은전장사업이각각 9년연속성장세를이어가는등전사최대매출액달성에기여했다. HE, BS사업본부역시전년대비매출액이늘었다.
영업이익은 전년대비소폭줄었다. 글로벌가전수요회복지연이이어졌고하반기물류비상승요인등외부변수의영향이불리하게작용했으나, 연간기준으로보면사업포트폴리오재편에따른질적성장이이어졌고매출규모증가에따른영업레버리지효과로안정적수익구조를유지했다.
2024년도경영성과
H&A사업본부
H&A사업본부는 2024년매출액 33조 2,033억원을기록했다. 재작년처음으로연매출액 30조원시대를열었는데, 지난해에는두자릿수매출증가를달성하는저력을보였다. 영업이익은 2조 446억원을기록했다. 물류비증가영향에도지난 2021년이후 3년만에다시영업이익 2조원을넘겼다.
가전구독과 D2C(소비자직접판매)와 같은사업방식변화가질적성장으로이어졌다. 가전구독매출은직전년도대비 75% 이상늘어난 2조원에육박한다. 냉난방공조(HVAC) 등기업간거래(B2B) 사업도성장세를이어갔다.
HE사업본부
HE사업본부는 2024년매출액 15조 2,291억원, 영업이익 3,159억원을기록했다. 글로벌스포츠이벤트등의영향으로유럽, 아시아등지역에서올레드 TV 판매가늘었다. 스마트 TV 운영체제 webOS 기반의광고/콘텐츠사업은연간매출액 1조원을넘어서며유니콘사업으로성장했다.
VS사업본부
VS사업본부는 2024년매출액 10조 6,205억원으로, 2년연속매출액 10조원을넘겼다. 전기차수요정체에영향을받고있지만높은수주잔고를기반으로 9년연속안정적매출증가세를보였다. 영업이익은늘어난수주프로젝트대응개발비용과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전환을위한 R&D 투자영향으로전년대비감소한 1,157억원을기록했다.
BS사업본부
BS사업본부는 2024년매출액 5조 6,871억원, 영업손실 1,931억원을기록했다. 호텔, 매장, 기업, 학교등버티컬(Vertical, 특정고객군)별맞춤상업용디스플레이와 LG그램등프리미엄 IT제품을중심으로매출이늘었지만주요제품원자재가격상승및시장내경쟁심화로영업손실이지속됐다.
2025년도사업방향
LG전자는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과 경쟁환경 속에서도 사업 포트폴리오 혁신을 통한 질적 성장을 일관되게 추진해 나간다. 지난 연말 단행한 사업본부 재편(Re-Grouping)을 통해 사업간 시너지를 강화하고 운영 효율을 높여 성장을 뒷받침한다. 이와 함께 품질, 원가 등 사업의 근원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건전한 수익구조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인다.
HS(Home Appliance Solution)사업본부는 지역 특화 및 인공지능(AI) 적용 신제품을 출시하고 볼륨존 확대로 매출 확대를 추진한다. 또 ‘가사해방을 통한 삶의 가치 제고(Zero Labor Home, Makes Quality Time)’라는 지향점에 맞춰 AI 홈 솔루션 사업에 드라이브를 건다. 구독 사업은 한국, 말레이시아, 대만 등에서 태국, 인도 등으로 적극 확대하며 기회를 지속 창출한다.
MS(Media Entertainmet Solution)사업본부는 올레드, QNED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AI 기능으로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한다. TV, IT, ID 등 스크린 제품 기반 사업을 통합 운영하며 하드웨어 및 플랫폼 사업에 시너지를 강화한다. webOS는 지속적인 콘텐츠 투자, 파트너십 확장 등을 통해 실·내외 통합 콘텐츠/서비스 플랫폼으로 육성한다.
VS(Vehicle Solution)사업본부는 부품 공급업체를 넘어 차량 전반의 혁신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목표 아래 미래준비 차원의 SDV 역량 확보에 주력한다. 수주잔고 기반의 안정적 매출을 유지하는 동시에 제품 믹스(Mix) 개선과 오퍼레이션 전반의 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하며 내실 다지기에 집중한다.
신설 ES(Eco Solution)사업본부는모터, 컴프레서등핵심부품을앞세우는코어테크(Core Tech) 경쟁력을바탕으로 HVAC 사업을글로벌탑티어(Top-Tier)로빠르게성장시킨다. 지역특화형솔루션발굴을위해현지완결형생산체제구축에힘쓰는한편, 초대형냉방기칠러(Chiller)부터상업용시스템에어컨과가정용에어컨까지산업, 상업, 공공, 주거시설등다양한공간에최적화된종합솔루션을제공해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