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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신한카드, 플랫폼 종사자 위한 소득통합정리 및 대안신용평가 모델 발굴

과기부 마이데이터 실증서비스과제 선정
KCB, 메쉬코리아, 링크아시아 매니지먼트와
컨소시엄 구성해 모델 개발 나서
합리적인 신용평가 모델로 신용도 향상
개인 맞춤형 금융 혜택도 받을 수 있어
신한금융그룹 ESG 전략 연계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도

 

[웹이코노미 윤혜인 기자] 신한카드(사장 임영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2021년 마이데이터 실증서비스 지원 사업 금융 분야 과제 수행자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신한카드는 ‘플랫폼 종사자’들의 소득 정보를 통합/정리하고 신용평가사 및 금융기관 등에 정보를 제공해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마이데이터(본인정보 활용 지원) 실증 서비스 지원 사업은 정보 주체인 개인 중심의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국민체감형 마이데이터 서비스 모델 발굴과 실증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는 지난 3월부터 과제 공모를 진행해 금융/의료/공공/교통/생활소비 등 5개 분야에서 총 8개 과제를 최종 선정했다.

 

금융분야 과제 수행자로 선정된 신한카드는 먼저 제휴 플랫폼 회사에 소속된 플랫폼 종사자들에게 자발적 동의를 받은 후 흩어져 있는 종사자들의 소득 정보를 플랫폼 기업으로부터 받아 통합하고 정리하는 모델을 개발한다.

 

이 정보를 신용평가사 및 금융사에 제공해 신용 점수 향상, 신용카드 발급, 대출 한도 및 금리 우대 등을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연말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신한카드는 플랫폼 종사자들이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이용하면 신뢰도 높은 소득 데이터에 기반한 합리적인 신용평가를 받을 수 있고, 제도권 금융 기관에서 본인에게 더욱 알맞은 맞춤형 금융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서비스는 신한카드 개인사업자 CB(Credit Bureau) 사업과도 연계해 개인사업자로 활동하고 있는 플랫폼 종사자들도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마이데이터 실증 사업은 신한카드를 중심으로 KCB(코리아크레딧뷰로), 음식배달 대행 서비스 ‘부릉’을 운영하고 있는 플랫폼 기업 ‘메쉬코리아’, 프리랜서 1인 마케터 플랫폼 기업 ‘링크아시아 매니지먼트’ 등 4개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한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최근 확산하고 있는 긱-이코노미 트렌드에 발맞춰 플랫폼 종사자들이 더욱 나은 조건에서 금융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된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신한금융그룹의 ESG전략과 연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혜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