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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부처·공공기관

강남구, 스마트 행정서비스 '어디서나 민원' 선봬

 

[웹이코노미 함현선 기자] 서울 강남구가 오는 5월 전국 최초로 모든 민원행정 분야에 전자계약 방식을 도입해 종이 없는 스마트 행정서비스 '어디서나 민원'을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민원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는 '찾아가는 행정서비스'다.

 

주민이 구청에 직접 갈 필요 없이 터치 한 번으로 각종 민원을 신청할 수 있다.

 

은행 통장 개설과 보험계약 체결처럼 간편하게 민원을 해결할 수 있게 됐다.

 

민원인은 '더강남'앱을 통해 '어디서나 민원'을 신청하고 처리 완료 알림이 뜨면 구청을 방문해 증명서를 찾을 수 있으며 복지급여도 신청할 수 있다.

 

담당 공무원이 지원대상자 발굴과 동시에 신청할 수 있어 현장의 신속한 지원으로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구는 앞서 글로싸인의 전자계약 솔루션 도입을 마쳤으며, 현재 서비스 시행을 준비 중이다. 구는 이 서비스가 종이 계약과 동일하게 법적 효력을 지녀 위변조를 방지하고, 비대면 업무를 지원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윤종민 강남구 스마트도시과장은 "민원서비스 제공에 앞서 한 달간 준비과정을 거칠 예정"이라며 "환경친화적인 페이퍼리스 행정서비스 확대로 행정 혁신은 물론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보호라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함현선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