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코노미)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12월 18일 오후 3시, 롯데호텔(서울 중구)에서 ‘2024년 한국 관광의 별 시상식’을 개최한다. 유인촌 장관은 현장을 찾아 시상하고, 관광업계 관계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2010년 이래 올해로 14회째를 맞이한 ‘한국 관광의 별’은 한 해 동안 우리나라의 관광 발전에 기여한 관광자원, 단체 등에 대한 시상으로서, 국민, 지자체, 전문가 등의 추천을 받아 심사‧평가를 거쳐 수상 자원‧단체 등을 선정하고 있다.
새로운 관광 흐름 반영해 5개 분야 신설, 민간 분야 시상 확대
올해는 융·복합, 인구감소 대응,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등 새로운 관광 흐름을 반영해 ▴융·복합 관광콘텐츠, ▴지역 성장 촉진 콘텐츠, ▴친환경 관광콘텐츠, ▴동반성장콘텐츠, ▴관광 혁신콘텐츠 등 5개 분야를 신설했다. 또한, 민간 분야에 대한 시상을 확대해 총 11개 분야의 시상을 한다.
2024년을 빛낸 ‘한국 관광의 별’ 11개는 다음과 같다.
▴올해의 관광지는 ‘수원 화성·행궁동’, ▴신규 관광지는 ‘대구 간송 미술관’, ▴열린 관광지는 ‘시흥 갯골생태공원’, ▴융·복합 관광콘텐츠는 ‘제주도 해녀의 부엌’, ‘안동 맹개 마을’, ▴지역 성장 촉진 콘텐츠는 ‘강화 협동조합 청풍’, ‘동해문화관광재단(어서와 이런 동해는 처음이지)’, ▴친환경 관광콘텐츠는 ‘완도 청산도’, ▴동반성장 콘텐츠는 ‘대전 성심당’, ▴관광 혁신콘텐츠는 ‘㈜오렌지스퀘어(와우패스)’, ▴한국 관광 홍보 미디어는 ‘한국교육방송(EBS) 한국기행’이 선정됐다.
올해의 관광지 ‘수원화성·행궁동’, 신규 관광지 ‘대구 간송 미술관’, 열린 관광지 ‘시흥 갯골생태공원’ 수상
'올해의 관광지', ‘수원화성·행궁동’은 도심 속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의 전통적 매력과 근현대의 시간이 공존하는 매력적인 관광지이다. 수원화성은 도심 속 웅장한 성곽으로 유명하며, 행궁동은 카페, 공방, 소품 가게 등 개성 있는 골목이 조성되어 젊은 세대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신규 관광지', ‘대구 간송 미술관’은 간송 전형필 선생이 수집한 ‘훈민정음 해례’, 신윤복의 ‘미인도’ 등을 통해 문화유산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있다. 건축 여행과 미술관 음악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해 앞으로 지역 문화관광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열린 관광지', ‘시흥 갯골생태공원’은 휠체어 대여소, 장애인 화장실 등 관광 약자를 대상으로 여러 편의시설을 잘 갖추고 있다. 공원 전반에 무장애 동선을 연결하기 위해 데크를 정비하고 휠체어나 유모차가 동반할 수 있는 ‘피크닉존’을 구성해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전기차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신설 ‘융·복합 관광콘텐츠’, 지역의 생활 문화자원을 관광 콘텐츠화
'융·복합 관광콘텐츠' 분야는 산업간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한 관광콘텐츠를 선정한다. ▴2019년에 시작한 ‘제주 해녀의 부엌’은 해녀의 모습·음식·삶을 그대로 보여주는 극장식 레스토랑이다. 20대 청년 예술가부터 90대 고령 해녀가 함께 모여 해녀라는 직업군을 문화적 관점으로 풀어내며, 어촌과의 협업을 통해 지속 가능한 지역 문화 사업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안동 맹개마을’은 낙동강과 청량산에 둘러싸인 휴양 관광지로 연간 7천 명 이상이 몸과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 찾는 농촌 여행지이다. 3만여 평의 농장에 친환경 밀과 메밀 농사를 바탕으로 전통 소주를 제조하며 농장체험(팜스테이)을 비롯한 체험 중심의 농촌 휴양관광을 운영하는 융·복합 관광의 선진사례이다.
'지역 성장 촉진 콘텐츠' 분야에서는 소도시 오래 머물기, 관계 인구 증대 등에 기여한 관광콘텐츠를 선정한다. ▴‘강화 협동조합 청풍’은 강화도의 지역주민, 청년, 예술가 등이 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해 힘을 합쳐 설립한 협동조합이다. 대표 체류형 관광상품인 ‘잠시섬’을 통해 지역주민과 함께 강화도의 일상을 깊이 경험할 수 있다. ▴‘동해문화관광재단’은 여행자 플랫폼을 중심으로 지역주민과 만나고 소통하는 ‘어서와, 이런 동해는 처음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동해의 식재료를 활용한 요리 프로그램인 ‘여행자 식탁’, 동해로 이주한 사람들이 관광객들에게 동해의 삶을 알려주는 ‘여행스케치 인(IN) 동해’ 등 동해의 색다른 매력을 보여주고 있다.
'친환경 관광콘텐츠' 분야는 지역 환경이나 생물 보호에 기여한 관광콘텐츠를 선정한다. ‘완도 청산도’는 전남 완도에서 19.2km 떨어진 다도해 최남단섬으로 섬 고유의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있고, 2007년 아시아 최초 ‘슬로시티’로 지정된 바 있다. 청산도에서는 4월 청산도 느리게 걷기 축제를 열어 플로깅 캠페인을 추진하고, 반딧불이 야행 프로그램 등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
대전 성심당, ‘나눔경영’ 실천, 지역과의 상생 도모하며 올해의 ‘동반성장 콘텐츠’ 선정
'동반성장 콘텐츠' 분야는 지역, 업계 등과 동반성장을 도모하며 관광 발전에 기여한 콘텐츠를 선정한다. ‘대전 성심당’은 은행동 상인회와 협업해 관광객이 지역에 머무르게 하는 상생 사업과 빵 축제 후원 등을 통해 대전 관광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이를 통해 연간 1,200만 명의 성심당 방문객을 지역 상권으로 유입시키는 핵심 거점 역할을 하며 환경‧사회‧투명 경영(ESG)을 실천하고 지역 동반성장을 실현하고 있다.
'관광 혁신콘텐츠' 분야는 혁신적 기술이나 아이디어로 관광서비스를 새롭게 발굴하거나 개선한 민간기업을 선정한다. ‘㈜오렌지스퀘어’는 국내 최초로 결제, 환전, 교통카드 기능을 카드 한 장에 탑재한 방한 외국인 전용 일체형(올인원) 선불카드인 ‘와우패스(WOWPASS)’를 개발했다. ‘와우패스’는 15개 통화로의 원화 환전을 지원하고 가계부, 각자 내기(더치페이) 지원 기능을 추가하는 등 외국인 관광객의 결제 장벽을 없애고 편의를 크게 개선했다.
'한국 관광 홍보 미디어' 분야 수상자 ‘한국교육방송(EBS) 한국기행’은 대한민국 방방곡곡의 아름다운 풍광과 역사, 문화, 음식을 소개하는 한국교육방송(EBS)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대한민국 관광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관광업계와 긴밀히 소통, 관광시장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하는 데 총력
유인촌 장관은 “케이-관광이 빛날 수 있는 건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는 모든 관광인 여러분 덕분이다.”라며 “최근 관광업계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이럴 때일수록 문체부는 업계와 더욱 긴밀히 소통하며 관광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 또한 관광업계와 힘을 모아 국내외 관광수요를 조기에 회복해 대한민국이 다시 관광 대국으로 가는 길에 정진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