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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초대형 커머스 기업 탄생… GS리테일, GS홈쇼핑 흡수 합병

온·오프라인 플랫폼 보유 역량 통합… 2025년 취급액 25조원 달성 기대

 

[웹이코노미=김소미 기자] 편의점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은 공시를 통해 GS홈쇼핑을 흡수합병했다고 10일 밝혔다.

 

양사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합병안을 통과시켰다. 기업결합 심사와 내년 5월 열리는 주주총회 등 절차를 거쳐 내년 7월 출범할 계획이다.

 

합병 비율은 1대 4.22로 GS홈쇼핑 주식 1주(14만2762원)당 GS리테일 주식(1주당 3만3800원) 4.22주가 배정된다.

 

통합법인은 자산 9조원, 연간 매출액 15조원 규모가 될 예정이다.

 

GS리테일은 “국내 최대 오프라인 플랫폼을 보유한 GS리테일과 디지털 판매 채널을 확보하고 있는 GS홈쇼핑의 보유 역량을 통합함으로써 시너지를 창출해 2025년 기준 취급액 25조원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GS리테일은 전국 약 1만5000여개의 GS25 점포를 비롯해 슈퍼마켓, 호텔 등 오프라인 유통망을 운영하고 있으며 GS홈쇼핑은 홈쇼핑업계 1위로 온라인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다.

 

GS리테일은 “양사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미래 지속 성장을 위한 통합 커머스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허연수 GS리테일 부회장은 “어느 때보다 경영환경이 불확실하고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시기, 두 회사의 사업역량을 한데 모아 더 큰 고객 가치를 만드는 일에 함께 매진하자”고 포부를 밝혔다.

 

김호성 GS홈쇼핑 사장은 “GS홈쇼핑은 창립 이후 25년간 TV홈쇼핑 시장의 개척, 멀티미디어 쇼핑 대중화, 모바일 커머스로의 전환, 디지털 역량 강화 등 변신을 거듭해왔다”며 “변화를 받아들이고 혁신을 지속하는 GS홈쇼핑 임직원의 DNA가 더 큰 터전 위에서 크게 뻗어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소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