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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롯데쇼핑, 3분기 영업익 전년비 26.8% 증가… 백화점·영화관은 부진

마트 영업익 160.5% 상승… 하이마트·홈쇼핑도 매출 및 영업이익 모두 증가

 

[웹이코노미=김소미 기자] 롯데쇼핑은 6일 공시를 통해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1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8% 증가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4조1059억원으로 6.8% 감소했고 순이익은 30억원으로 작년 2분기 이후 처음으로 흑자 전환했다. 당기순이익은 30억원으로 집계됐다.

 

좀처럼 상승세를 보이지 않던 할인점(롯데마트) 부문의 경우 매출은 1조5900억원으로 4.4%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이 320억원으로 160.5% 증가했다. 일부 점포 구조조정 효과와 추석 선물세트 판매, 재택근무로 인한 식료품 수요 증가로 인해 매출이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롯데쇼핑은 올해 서울 내 구로점과 도봉점을 비롯해 전국 16개 롯데마트 점포를 정리한다고 밝힌 바 있다.

 

롯데하이마트와 롯데홈쇼핑도 가전과 건강상품 수요 증가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하며 롯데쇼핑 전체 실적의 성장을 견인했다.

 

롯데하이마트 매출은 1조470억원, 영업이익은 560억원으로 각각 6.5%, 67.3% 증가했다. 롯데홈쇼핑의 매출은 2580억롯원으로 8%, 영업이익은 300억원으로 18.7% 올랐다.

 

롯데슈퍼 매출은 4550억원으로 4.4% 줄어들었지만 영업이익은 30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롯데백화점과 롯데컬처웍스는 부진이 지속됐다.

 

백화점은 거리두기 단계 강화에 따른 어려움을 겪으며 매출 6190억원, 영업이익 78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5.5%, 25.2% 감소했다.

 

멀티플렉스 롯데시네마를 운영하는 롯데컬처웍스는 관객 수 감소, 대형작 미개봉 등의 영향으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7.4% 줄어든 660억원을 기록하며 영업손실 440억원을 냈다.

 

롯데쇼핑은 “3분기는 코로나19 재확산에도 할인점과 슈퍼, 전자제품전문점, 홈쇼핑의 실적이 시장 예상치 수준으로 개선됐다”며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대형 행사가 이어지며 소비심리가 회복되고 있어 4분기에도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소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