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03 (목)

  • 구름많음동두천 22.4℃
  • 구름많음강릉 23.7℃
  • 맑음서울 24.0℃
  • 구름많음대전 24.7℃
  • 구름많음대구 23.5℃
  • 구름조금울산 24.7℃
  • 구름많음광주 25.8℃
  • 구름조금부산 27.9℃
  • 구름조금고창 26.8℃
  • 구름조금제주 27.7℃
  • 구름조금강화 23.1℃
  • 구름많음보은 23.4℃
  • 구름많음금산 24.8℃
  • 구름많음강진군 25.9℃
  • 구름많음경주시 24.7℃
  • 맑음거제 25.1℃
기상청 제공

전기·전자·화학

롯데홈쇼핑, 빅데이터 활용해 상품 기획 편성 및 판매 강화

기상 정보 분석해 겨울 상품 판매 시기 앞당겨… 겨울용 가전제품 판매도 확대

 

[웹이코노미=유연수 기자] 롯데홈쇼핑은 일교차·한파 예상일 등 기상 정보 예측을 기반으로 상품 론칭일을 조정하고 편성을 확대하는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품 판매를 강화한다고 5일 밝혔다.

 

롯데홈쇼핑은 날씨가 TV홈쇼핑 매출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보고 지난해부터 기상 데이터를 예측·분석해 상품 기획과 편성에 활용하고 있다.

 

롯데홈쇼핑에 따르면 지난 10월, 10도 이하로 내려가는 시기가 예년보다 2주 빠를 것으로 예측해 겨울 상품 판매시기를 앞당기고 편성을 확대한 결과 점퍼·패딩 판매율이 30% 증가했다.

 

또 일교차가 클수록 데님 수요가 증가한다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교차가 큰 10월 말에 ‘리바이스 웜진’을 선보여 론칭 방송에서만 주문금액 9억원 이상을 기록했다.

 

롯데홈쇼핑은 “올겨울 예년보다 영하권 일수가 많을 것이라는 예측 내용을 바탕으로 이달부터 계절상품을 집중적으로 판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는 7일에는 패션 전문 프로그램 ‘엘쇼’를 통해 조르쥬레쉬 기모팬츠를, 8일에는 단독 브랜드 ‘라우렐’의 캐시미어 블렌디드 코트를 론칭하는 등 프리미엄 소재와 차별화된 디자인을 갖춘 상품을 연이어 선보인다.

 

오는 20일 오전 8시 15분에는 ‘영스타일’을 통해 루나코어스 사가폭스 양모코트를 판매한다. 지오스피릿 헤비다운 패딩, 다니엘에스떼 중경량 구스다운 등 올해 인기를 끌고 있는 구스다운 소재 상품들도 이달 중 선보일 예정이다.

 

보이로 전기요 등 안정성과 저소음 등의 기능을 갖춘 월동가전 판매도 확대한다.

 

롯데홈쇼핑은 11일부터 15일까지 겨울 패션과 가전 등을 구매할 경우 5%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프리윈터페어 이벤트도 진행한다.

 

유형주 상품본부장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상 데이터를 상품 기획과 편성에 활용함으로써 고객들의 니즈를 정교하게 반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계절 변화와 수요 관계를 면밀하게 분석해 좋은 상품을 적시에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