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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삼성전자, 올 3분기 매출 67조원 육박...분기 역대 최고 실적 달성

영업이익 12조3500억원 기록하면서 2018년 3·4분기 이후 세번째 10조원대 돌파

 

[웹이코노미=최병수 기자] 삼성전자가 3분기 연결기준 매출 66조9600억원, 영업이익 12조3500억원을 달성하면서 역대 최대 실적을 거뒀다.

 

29일 삼성전자가 발표한 올해 3분기 실적 중 매출의 경우 종전 분기 최고치 였던 지난 2017년 65조9800억원을 뛰어넘었고 작년 3분기와 비교해 8.0%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3분기 7조7778억원과 비교해 58.8% 늘어났다.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이 10조원을 돌파했던 때는 지난 2018년 3분기(17조5700억원)·4분기(10조8000억원) 때 뿐이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올 3분기에는 세트 제품 수요가 예상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한 가운데 글로벌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관리)을 활용한 적기 대응으로 판매량이 크게 확대됐고 부품 사업 수요가 모바일 중심으로 회복되면서 매출이 크게 늘어났다.

 

영업이익은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적극적 비용 효율화 노력 등으로 전분기에 비해 4조2000억원 증가했고 영업이익률도 18.4%로 크게 개선됐다.

 

메모리 반도체 부문은 평균판매단가(ASP) 하락에도 모바일·PC 등의 견조한 수요 속에 기존 가이던스(매출·영업이익·당기순이익 등 실적에 대한 기업 예상 전망치) 대비 출하량이 증가하고 지속적인 원가 개선으로 견조한 실적을 유지했다.

 

시스템 반도체 부문은 시스템LSI 주요 모바일 부품 수요 회복과 파운드리 주요 고객사에 대한HPC(High Performance Computing)용 칩 등의 수주 확대로 실적이 개선됐다.

 

DP(Display Panel) 부문의 경우 중소형 패널 주요 고객들의 신제품 판매 확대와 대형 패널 수급 환경 개선으로 실적이 개선됐다. 다만 전년 동기 대비 중소형 패널 주요 고객의 신제품 출시 일정이 예년과 비교해 늦춰져 실적이 감소했다.

 

IM(IT&Mobile Communications) 부문 중 무선은 플래그십 신제품 출시 등으로 스마트폰 판매량이 약 50% 급증함에 따라 규모의 경제 효과가 확대되고 비용 효율 제고로 수익성이 개선돼 전분기 대비 실적이 대폭 성장했다.

 

CE 부문은 수요가 큰 폭으로 확대된 가운데 글로벌 SCM을 활용한 적기 대응으로 프리미엄 TV와 가전제품 판매가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전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모두 크게 증가했다.

 

부문별 영업이익은 모바일(IM) 부문은 4조4500억원, TV·가전(CE) 부문 1조5600억원, 반도체는 5조5400억원, 디스플레이는 4700억원 등이다.

 

한편 이날 삼성전자는 올해 지난해 대비 30.9% 증가한 35조2000억원 규모의 시설투자를 단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올 3분기 시설투자는 8조4000억원 규모며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부분에 각각 6조6000억원, 1조5000억원 수준이 투자됐다.

 

3분기 말 기준 누계 25조5000억원의 투자를 집행했으며 반도체에는 21조3000억원, 디스플레이가 3조1000억원 규모의 투자가 집행됐다.

 

올해 총 시설투자 예상금액은 약 35조2000억원으로 이는 작년 26조9000억원 대비 30.9% 증가한 수치다. 사업별로는 반도체에는 28조9000억원, 디스플레이에는 4조3000억원이 각각 투자될 예정이다.

 

삼성전자 측은 “부품사업 중심 기술 리더십 강화를 통한 사업역량 제고를 위한 투자”라면서 “향후 시장 상황 등의 변화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고 밝혔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