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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한일 관광 수장 만나 양국 관광교류 확대 논의

유인촌 장관과 장미란 제2차관, 한일 관광업계에 ‘양국 교류 협력 확대’ 강조

 

(웹이코노미) 문화체육관광부는 12월 9일에 서울 신라호텔에서 ‘한일관광 비즈니스 포럼’을, 12월 10일에 강릉에서 ‘제38회 한일관광 진흥협의회’를 열어 한일 양국 관광교류 확대를 논의한다. 유인촌 장관은 포럼 만찬에서, 장미란 제2차관은 포럼을 계기로 한국을 찾은 일본 국토교통성 관광청 하라이카와 나오야 청장을 만나 양국 간 교류 협력 확대, ‘안전하고 편리한 한국 여행’ 등을 강조할 예정이다.

 

‘한일관광 비즈니스 포럼’은 내년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앞두고 양국 관광업계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행사이다. 한일 양국 정부와 관광공사, 지자체, 관광업계 및 유관 업계 관계자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관광 체험의 확장을 위한 관광과 연관산업 간 협업’을 주제로 개최한다. 방한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뷰티업체 올리브영과 일본 여행 기념품으로 잘 알려진 ‘도쿄바나나’를 만드는 그레이프스톤, 일본 1위의 맛집 후기 서비스 타베로그 등 양국 관광객들에게 친숙한 기업들이 참여한 가운데 외래관광객의 최신 트렌드와 마케팅 전략을 공유한다.

 

포럼의 첫째 분과에서는 한일 국제관광의 최근 동향을 분석한다. 야놀자리서치의 이관영 연구위원은 올해 일본을 찾는 한국인 관광객 수가 최고치를 경신할 것이라 예상하며 최초 방일객의 방문지는 도쿄·오사카 등 대도시에 집중되지만, 재방문자는 지방으로 관심을 돌려 마쓰야마, 다카마쓰 등 직항노선이 있는 일본 소도시를 많이 찾는다고 언급한다. 일본 주요 온라인여행사(OTA)인 라쿠텐 트래블의 토조 아야 매니저는 일본인의 방한 상품 예약 건수가 2019년 대비 성장한 가운데, 특히 2030 세대의 비중이 증가하고 4성급 이상의 숙박 비중이 크게 증가한 데이터를 소개한다.

 

두 번째 분과에서는 관광 트렌드가 체험 위주로 바뀌고 있다는 점을 금융, 외식업, 정보기술(IT) 서비스, 유통업 등 다양한 산업별 관점에서 살펴본다. 맥킨지, 마스터카드 등 세계 주요 기업은 코로나19 이후 주요 여행 트렌드로 체험 관광을 선정한 바 있다. 방한객을 대상으로 결제·교통 선불카드 와우패스를 운영하는 오렌지스퀘어의 이장백 대표는 거래 데이터로 나타나는 일본인 방한객의 여행 유형을 소개한다. 일본인 관광객은 60%가 2030 세대, 85%가 여성이고, 이들은 즉석 사진 찍기와 노래방 등의 체험과 편의점·로드숍에서의 쇼핑, 피부과 시술을 즐긴다. 지출 분야는 절반 가까이(47%)가 화장품, 식당, 의류였다. 다만 이들 지출이 집중된 상위 매장이 모두 서울 지역이라는 점은 향후 과제로 지적된다.

 

이어 월간 사용자 수가 9,300만 명에 달하는 일본 최대의 식당 후기·예약 사이트 타베로그의 코노이케 타쿠 대표는 외국인 관광객 대상 서비스 전략을 발표한다. 외국인 관광객은 언어 문제로 전화 예약이 어렵고, 식당은 ‘예약 부도(노쇼)’를 우려해 외국인 관광객 서비스를 우선시하지 않는다는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한국어·영어·중국어 인공지능(AI) 자동번역과 인터넷 즉시 예약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케이-뷰티 1위 업체 올리브영의 이영아 상무는 올리브영이 단순 쇼핑 공간을 넘어 쇼핑과 체험의 공간으로 진화한 것이 성공 비결이라고 강조한다. 지역특화 경주황남점, 국제특화 홍대점 등 특화 전략과 함께 케이-뷰티 전문 안내 서비스와 브랜드 반짝 매장 등 고객 경험을 확장해 외국인 방한객의 필수 쇼핑 성지로 등극한 전략을 발표한다.

 

일본 여행의 대표적인 기념품 ‘도쿄바나나’는 1991년 이후 지금까지 다양한 한정판이나 디즈니·포켓몬스터 협업 상품 등, 상품 총 166종이 출시된 바 있다. ‘도쿄바나나’를 만드는 그레이프스톤의 오노 유키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부부장은 다양한 브랜드 협업은 물론 장난감과 쿠션·가방, 브랜드북 등 다양한 기념상품(굿즈)을 발매해 디저트 브랜드에서 콘텐츠 브랜드로 진화한 경험을 공유한다.

 

미쉐린 2스타 한식당 권숙수를 운영하는 권우중 요리사는 체험 관광, 미식 관광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외국인 대상 한식 강좌나 시장·재료 방문 상품이 부족한 것을 문제로 지적한다. 미식을 체험하고 전통문화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마지막 분과에서는 양국 관광교류 확대를 위한 미래 전략을 논의한다. 한양대 국제관광대학원 이훈 교수는 장거리 국가 대상 한일 공동방문 마케팅, 지자체 간 교류, 청소년 교류와 관광 벤처기업 간 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일본 최대 여행사 제이티비(JTB) 종합연구소의 하야코 요코 수석연구원은 일본인의 방한 여행은 20대 여성이 주도하고 있으나 20대 남성도 증가세를 보인다는 점에 주목해야 하고 한국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해외여행 경험이 적은 일본인에게 한국 여행이 자신의 생활과 아주 조금 다른 경험을 제공한다는 메시지를 전할 것을 제안한다.

 

유인촌 장관은 12월 9일, 포럼 만찬에 참석해 한일 관광업계를 격려하고, 정부가 외래관광객의 안전과 편의에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강조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올해 2월, 100번째로 한국을 방문하기도 했던 미조하타 히로시 오사카관광국 이사장에게 한일 관광교류에 기여한 공으로 표창을 수여한다. 미조하타 이사장은 일본 국토교통성 관광청장으로 재직하던 10여 년 전 방한 기자회견장에서 애국가를 부르며 한국에 감사함을 전하기도 했던 지한(知韓) 인사이다. 유 장관은 이 자리에서 32년간 관광불편신고센터 등 현장 최일선에서 일본인 관광객들을 만나며, 불편 신고 7만 건 이상에 대해 대응하고 통역 안내 업무를 성실히 수행한 변은해 관광통역사의 공로도 함께 격려한다.

 

장미란 차관은 포럼에 참석한 하라이카와 나오야 청장과 사전 오찬을 한다. 장 차관은 현재 안정적인 방한 환경을 환기하는 한편 양국 관광교류를 더욱 확대하기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소개하고, 일본 당국의 관심과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문체부 김정훈 관광정책국장과 일본 국토교통성 관광청 나카노 타케시 국제관광부장을 단장으로 양국 정부와 관광공사, 지자체, 관광업계 관계자 약 100명은 12월 10일, 강릉으로 이동해 ‘제38회 한일관광 진흥협의회’에 참석한다. 1986년에 처음 시작해 매년 한국과 일본에서 교차로 열리고 있는 ‘한일관광 진흥협의회’는 양국의 우호 증진에 기여하고 있는 국장급 회의다. 올해 협의회에서는 ▴지속적인 한일교류 확대 방안, ▴지방 관광 활성화, ▴미래세대의 교류 활성화, ▴관광산업 고부가화: 관광과 연관산업 간 협업 활성화를 통한 관광 체험의 확장 등을 주요 의제로 논의한다. 강릉을 커피 도시로 일군 주역인 김용덕 ‘테라로사’ 창업자가 연사로 참여해 지점별 ‘공간의 미학’을 커피 문화와 융합한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