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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현대차그룹 "소비자 보호 위해 완성차 업체가 중고차 시장 반드시 진출해야"

박영선 중기부 장관 "이익 보다는 상생 측면에서 진출해야" 선택적 허용 시사...여당의원들은 반대

 

[웹이코노미=김시연 기자] 현대자동차 그룹이 중고차 판매업에 진출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앞서 지난 8일 김동욱 현대차그룹 전무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소비자 보호를 위해 우리 완성차가 반드시 (중고차)사업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고객들에게 판매한 신차는 이내 중고차가 되므로 중고차 거래는 필연적으로 발생한다”며 “완성차 제조사 입장에서 중고차의 품질 관리·보증, 수리, 가격 산정 투명성 보완 등은 신차 판매 못지 않게 중요한 문제”라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현대차는 생산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중고차 정보를 최대한 공유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국감에 참석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현대차가 이익 창출 보다는 상생 측면에서 중고차 판매업에 진출해야 한다며 제한적으로 허용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박 장관은 “현대차가 중고차 판매를 통해 이익을 내기 보다는 이익 없이 고정비·변동비를 회수하는 이븐 포인트(even point : 손익분기점) 관점에서 나가야 한다”며 “중고차 판매업자들이 사후관리서비스(AS)를 하면서 발생하는 비용을 현대·기아차가 분담하는 형태로 가야한다”고 말했다.

 

반면 여당 의원들은 현대차의 중고차 판매업 진출에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현대차의 중고차 판매업 진출은 중소기업 목조르기”라며 “현대차와 같은 대기업은 중고차 판매업이 아닌 미래차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지난 7월 현대차 등 국내 완성차 업체 5곳을 대변하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완성차 업체들의 중고차 매매업 진출을 막는 것은 역차별이라며 중고차 매매업 진출을 공식화한 바 있다.

 

당시 정만기 KAMA 회장은 “중고차 경쟁력이 신차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도 지대하다”며 “이러한 점 등을 고려할 때 정부는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제조·판매, 중고차 거래까지 체계적인 고객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중고차 매매 시장 진입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