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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홍남기 경제부총리 "국내 쇼핑몰 인기상품 아마존 등 해외몰서 판매가능한 시스템 구축"

기재부, 올해 2분기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액 전년 대비 128.9% 증가...총 수출액은 13.5% 감소

 

[웹이코노미=최병수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국내 쇼핑몰 인기 상품을 아마존 등 해외몰에서도 판매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14일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해 “아마존 등 7개 해외 유명 온라인몰과 협업을 통해 국내 쇼핑몰 인기상품을 손쉽게 해외몰에서도 판매할 수 있도록 연계시스템을 신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올해 2/4분기 중소기업 전체 수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3.5% 감소했지만 온라인 수출액은 오히려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128.9% 증가하는 등 비대면·온라인 수출이 중소기업 수출회복에 크게 기여했다.

 

홍 부총리는 이같은 수출회복세를 가속화하기 위해 “대기업의 현지 유통망·네트워크와 중소기업의 온라인 판매채널을 연계하는 등 온라인-오프라인간 결합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중소기업 국가대표 공동브랜드인 ‘브랜드K’ 제품 홍보를 위해 현지 홈쇼핑·라이브커머스 등 다양한 온라인채널과의 연계를 지원하겠다”면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수출지원시스템을 도입해 우리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분석, 유망시장별 맞춤형 진출전략 마련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홍 부총리에 의하면 우리 경제의 중춧돌인 수출은 6개월 연속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다.

 

다만 7·8월 두 달 연속 감소율이 한자리수로 축소됐고 9월 들어서는(1일부터 10일까지) 전년 동기대비 0.2% 감소했다. 9월 초 일평균 수출규모는 11.9%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