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코노미=김소미 기자] 잠시 회복세를 보였던 오프라인 유통업계가 지난 주말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직격탄을 맞았다.
2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주말 백화점 등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지난 21~23일 주요 백화점의 매출은 일제히 떨어졌다. 롯데백화점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5% 감소했고 신세계백화점과 현대백화점도 각각 15%, 12% 줄어들었다. 이는 황금연휴(15~17일)가 끝난 평일이었던 18~20일의 매출 감소 폭(3~15%) 보다 더 컸다.
아웃렛과 복합쇼핑몰은 매출에 더 큰 타격을 입었다. 롯데 교외형 아웃렛 6곳의 매출은 같은 기간 43% 급감했고 현대 아웃렛 7곳의 매출도 17% 줄었다.
신세계프라퍼티가 운영하는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3개점(하남·코엑스몰·고양)과 스타필드시티 3개점(위례·부천·명지)의 방문객 수는 전주 주말(14~16일) 대비 35% 감소했다.
다만 외식 대신 집 안에서 식사를 해결하려는 사람이 늘면서 대형마트 내 먹거리 관련 매출은 증가했다.
이마트는 21~22일 채소류와 육류, 자체 브랜드 피코크의 냉동·냉장 매출이 2주 전과 비교해 각각 7.6%, 4.3%, 7.3% 늘었다고 밝혔다. 롯데마트 역시 같은 기간 채소류와 축산, 수산 매출이 2주 전 대비 각각 7.1%, 7.4%, 15.7% 증가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만약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강화된다면 추석을 앞두고 유통업계 피해가 더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김소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