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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본사 부담 비용 줄이자'… 편의점 직영점 수 감소세

전체 점포 수 증가했지만 직영점 수 줄어들어… 코로나19 타격으로 비용 감축

 

[웹이코노미=김소미 기자] 올해 상반기 국내 주요 프랜차이즈 편의점의 직영점 수가 일제히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로 유통업계가 전반적으로 타격을 입은 가운데 본사 부담 비용을 줄이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16일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 따르면 편의점 GS25의 직영점은 2018년 말 134곳에서 작년 말 100곳으로 감소했고, 지난 7월 말 기준 94곳으로 6곳 더 줄었다.

 

세븐일레븐 직영점은 2018년 말 132곳에서 2019년 말 146곳으로 늘었다가 올해 상반기 말에는 94곳으로 급감했다.

 

이마트24 직영점은 2018년 말 135곳에서 지난해 말 126곳, 올해 상반기 말 99곳으로 감소했다. 2018년 말 62곳이었던 미니스톱 직영점도 지난해 말 22곳으로 줄었다.

 

이들 편의점의 전체 점포수는 2018년과 비교해 모두 증가했지만 직영점 수만 줄어든 것이다. BGF리테일의 CU는 가맹점과 직영점 수를 공개하고 있지 않다.

 

이를 두고 올해 상반기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유통업계가 직영점 축소를 통해 비용 감축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가맹점과 비교했을 때 직영점에 들어가는 본사 비용이 많다”며 “영업이익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비용을 아끼기 위해 직영점을 줄이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김소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