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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식약처, ‘체지방감소 효과 ABC주스’ 등 허위·과대광고 175건 적발

“제품 구입 시 질병 치료 효능 광고 등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 부탁”

 

[웹이코노미=김소미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ABC주스를 포함해 과채음료, 혼합음료 등 음료제품에 대해 체지방 감소나 해독에 효과가 있다고 표방한 허위·과대광고 175건을 적발했다고 4일 밝혔다.

 

ABC주스는 사과(Apple), 비트(Beet), 당근(Carrot)을 원료로 제조한 음료로 다이어트, 해독작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식약처가 적발한 광고의 주요 내용은 질병 예방·치료 효과 표방 등(10건), 일반 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 광고 등(96건), 신체조직의 효과·효능 관련 거짓·과장 광고(53등), 재료의 효능·효과를 표현한 소비자를 기만하는 광고(14건), 의약품으로 오인혼동(2건) 등이다.

 

구체적으로 음료 제품 광고들은 심혈관질환, 비알콜성 지방간 등 질병명을 언급하면서 질병의 예방 또는 치료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광고했다.

 

또 ‘체지방 감소’, ‘뱃살 내장지방에 효능’ 등의 표현으로 소비자가 제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하게 하거나 ‘노폐물 배출’, ‘혈관 청소부’ 등 효과를 거짓·과대 광고한 사례도 적발됐다.

 

이 밖에 ‘비트-항산화 성분, 사과-지방 분해 효소 및 독소 배출’, ‘염증 치료에 좋은 노니’ 등 원재료의 효능·효과가 마치 제품의 효과인 것처럼 광고해 소비자를 혼동하게 한 사례도 있었다.

 

식약처는 “최근 건강정보 프로그램 등을 통해 인기를 끌고 있는 ABC주스 등은 일반 식품”이라며 “제품 구입 시 질병 예방·치료에 효능이 있는 광고 등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소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