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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KT스카이라이프, 현대HCN 품어… 유료방송 시장 1위 ‘굳건’

매각가 최대 6500억원 예상… 공정위 기업결합심사 및 과기정통부 인허가 후 최종 인수

 

[웹이코노미=김소미 기자] 케이블 TV 업체 ‘현대HCN’의 우선협상대상자로 KT스카이라이프가 선정됐다.

 

KT스카이라이프가 인수에 최종 성공할 경우 KT 계열은 유료방송 시장에서 1위 자리를 굳히게 된다.

 

현대HCN의 매각사인 현대백화점그룹은 공시를 통해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KT스카이라이프를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친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말 기준 31.52%로 1위였다. 여기에 현대HCN의 3.95%를 합하면 35.47%로 독보적 1위가 된다.

 

2위 LG유플러스 및 LG헬로비전(24.91%)과의 격차는 10% 포인트 이상으로 벌어졌으며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24.17%)와도 차이나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KT스카이라이프와 현대HCN의 매출액은 각각 6946억원, 2928억원이고 더할 경우 9874억원이다. 영업이익은 각각 694억원, 408억원으로 합산 시 1102억원이다.

 

현대백화점은 “매각 금액, 매각 예정 일자 등은 아직 미정”이라고 밝혔지만 업계에서는 최대 6500억원에 달하는 입찰가를 예상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당초 매각가로 6000~6500억원 수준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 인수까지는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심사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인허가가 남아있다. 일각에서는 KT 계열이 유료방송 시장의 독과점적 지위를 차지한다는 점이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지만 합산 규제는 일몰제로 사라졌고 정부 또한 미디어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을 강조하고 있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KT스카이라이프는 “기업결합심사가 원만하고 조속히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며 “유·무선 네트워크 결합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 등으로 시장 경쟁을 활성화하고 소비자 선택권 확대를 촉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소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