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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테슬라, 상반기 국내 전기차 점유율 43%… 전년비 판매량 1589% 급증

정부 보조금 900억원 수령…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자국 기업에 유리하게 제도 개선 필요”

 

[웹이코노미=유연수 기자] 테슬라가 상반기 국내 전기 승용차 점유율을 43%로 끌어올리며 정부 보조금 900억원을 가져간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26일 발표한 ‘2020년 상반기 전기차·수소차 판매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 전기차는 2만2267대가 팔려 전년 동기 대비 23.0% 증가했다.

 

차종별로 보면 전기 승용차의 판매량은 2.7% 감소한 1만6359대였다.

 

국내 제작사의 경우 신모델 출시 지연, 대당 보조금 축소, 개인완속충전기 보조금 폐지 등으로 작년과 비교해 판매량이 43.1% 감소한 반면 수입차는 신모델 판매증가 등으로 564.1% 급증했다.

 

업체별로 보면 국내 제작사는 작년 상반기보다 13.7% 감소한 1만4천563대를 판매해 작년 점유율 93.2%에서 65.1%로 하락했다.

 

현대차는 전기 화물차의 급성장에도 승용차 판매 감소로 전체 판매가 2.9% 줄었고 기아차 역시 승용차 판매가 54.6% 하락해 전체 판매가 작년보다 23.7% 감소했다.

 

미국산 테슬라는 모델3의 본격적 투입 확대에 힘입어 작년 상반기 대비 판매량이 1587.8% 성장하면서 상반기 전기 승용차 점유율이 43.3%로 확대됐다.

 

협회에 따르면 테슬라의 상반기 승용차 보조금 수령 규모는 약 900억원으로 전체 전기 승용차 보조금 중 43%로 추정된다.

 

정만기 협회장은 “전기동력차 보급은 차량 성능뿐만 아니라 보조금 정책에 의해서도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보조금이 국민 세금으로 만들어지는 점, 프랑스나 독일의 경우 자국 기업에 유리하게 보조금 제도를 만들어가는 점 등을 고려해 우리 정부도 보조금 제도를 개선해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