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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HDC현산 "아시아나항공 인수 조건 원점에서 재검토 필요...인수 의지는 변함 없어"

계약 체결 이후 아시아나항공 부채 규모 4조5000억원 늘어...당기순손실도 8000억원 이상 증가

 

[웹이코노미=김시연 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이하 ‘HDC현산’)이 아시아나항공 인수 의지는 변함 없지만 인수 조건을 원점에서 재검토 해달라고 KDB산업은행 등 채권단에 요청했다.

 

9일 HDC현산은 입장문을 통해 “산업은행에 아시아나항공 인수 의지에 변함이 없음을 밝혔고 인수상황 재점검 및 인수조건 재협의 등 산업은행 및 계약 당사자들 간 진정성 있는 노력을 통해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성공적으로 종결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이어 “아시아나항공 인수 계약 체결일 이후 계약 체결 당시 전혀 예상할 수 없었던 인수에 중대한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 인수 가치를 현저히 훼손하는 여러 상황들이 명백히 발생됐다”고 지적했다.

 

HDC현산에 따르면 계약 체결 후 불과 5개월도 지나지 않았지만 아시아나항공은 계약 체결 당시와 비교해 2019년말 기준 2조8000억원의 부채가 추가로 인식됐고 1조7000억원 추가 차입으로 부채가 무려 4조5000억원 증가됐다.

 

부채비율은 2020년 1분기말 현재 계약 기준인 2019년 반기말 대비 1만6126% 급증했고 자본총계 또한 2020년 1분기말 현재 2019년 반기말 대비 1조772억원 감소해 자본잠식이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당기순손실 역시 지난 2019년 12월말 공시 대비 증가한 2019년 순손실과 2020년 1분기 당기순손실을 합해 모두 8000억원 이상 증가하는 등 매우 심각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

 

HDC현산은 “지난 3월 공시된 2019년 감사보고서에서 아시아나항공의 외부감사인이 아시아나항공의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해 부적정 의견을 표명함에 따라 이번 계약상 기준인 재무제표의 신뢰성 또한 의심스러운 상황”이라며 “더욱이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4월 21일 HDC현산-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에 긴급자금 1조7000억원 추가 차입 및 차입금의 영구전환사채 전환, 정관 변경, 임시주주총회 개최 계획 등을 통보했지만 사전동의 없이 다음날 이사회에서 본건 추가자금 차입을 승인했고 같은 달 24일 법률적 리스크가 상당한 부실계열사에 대한 총 1400억원 지원도 통보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HDC현산-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은 이처럼 계약 체결일 이후 발생한 상황들에 대해 4월 이후 두 달간 약 11회에 이르는 공문 등을 통해 아시아나항공 등의 정확한 현재 재무상태·전망, 기준 재무제표상 재무상태와 계약 체결 이후 재무상태 사이 차이가 발생한 이유, 계약 체결일 이후 추가자금 차입 규모의 산정 근거, 차입금 사용 용도, 차입 조건, 상환 계획, 영구전환사채로의 변경 조건, 영구전환사채의 주식으로의 전환 조건 등 중요한 자료의 제공을 포함하는 인수상황 재점검과 인수조건 재협의를 요청했지만 신뢰할 수 있는 충분한 공식적 자료를 받지 못했다”고 전했다.

 

다만 HDC현산측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포기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HDC현산은 “COVID-19(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항공업계가 전대미문의 위기에 직면한 상황에서도 비전을 유지하며 유상증자·사채발행 등을 통한 인수자금 조달, 국내외 기업결합신고 진행 등 아시아나항공 및 계열사의 인수를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번 M&A에 그룹의 사활이 걸려있는 만큼 HDC현산은 모든 이해관계자와 주주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