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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닛산, 16년만에 한국시장에서 철수...올해 12월말까지 영업

일본 경제보복에 따른 불매운동 및 코로나19 여파...인도 및 스페인 공장도 폐쇄

 

[웹이코노미=최병수 기자] 일본 자동차 브랜드 닛산이 일본의 경제 보복에 따른 국내 불매운동 및 코로나19 여파로 16년만에 한국시장에서 철수한다. 닛산은 지난 2004년 국내 시장에 진출했다.

 

닛산은 지난 28일 2019회계연도(2019년 4월~2020년 3월) 실적을 발표하면서 “올해 말까지 닛산과 고급차 브랜드인 인피니트를 한국시장에서 철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국 닛산 측은 “한국 시장에서 사업을 지속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나 대내외적인 사업 환경 변화로 국내 시장에서의 상황이 더욱 악화되자 본사에서는 한국 시장에서 다시 지속 가능한 성장 구조를 갖추기가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철수 이유를 밝혔다.

 

이어 “한국 내 영업은 올해 12월 말 부터 종료된다”면서 “다만 기존 닛산·인피니티 고객을 위한 A/S 서비스는 2028년까지 향후 8년 동안 지속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지난 2018 회계연도에 3191억엔(약 3조6,705억원)의 순이익을 달성한 닛산은 지난 2019 회계연도에서는 6710억엔(약 7조7000억원) 규모의 순손실이 발생하면서 적자로 돌아섰다. 이에 따라 닛산은 한국시장 철수 외에 인도네시아 공장 폐쇄, 스페인 바르셀로나 공장 폐쇄 등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결정했다.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28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공장 노동자들은 공장 앞에서 닛산 측의 공장 폐쇄 결정에 항의하며 대규모 시위를 열었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