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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기아차 송호성 사장 “포스트 코로나 도약 위해 모든 역량 집중”

20일 기아차 수출 거점 평택항 방문해 차량 품질 점검

 

[웹이코노미=김민호 기자] 기아차가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자동차 시장 위축에 대응하기 위해 철저한 품질관리를 비롯한 다방면의 경쟁력 확보에 집중할 방침이다.

 

21일 기아차는 송호성 사장이 지난 20일 평택항을 찾아 수출을 독려하고 차량 품질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평택항은 기아차 차량이 글로벌 193개국으로 수출되는 거점이다. 코로나 이전인 지난해 4월만 해도 5만2000여대를 평택항에서 선적했지만, 올해 4월에는 해외 수요 감소로 인해 2만4000여대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기아차에 따르면 송 사장은 수출 차량의 내외관 및 배터리, 타이어 상태 등을 살피고, 현장의 직원들에게 철저한 품질 점검을 당부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가 위기인 것은 분명하지만 기아자동차 전 부문이 기본에 충실하면서 체질 개선, 선제적 대응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기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전했다.

 

기아차는 해외 시장에서 나라별 고객 맞춤형 판매 프로그램 가동을 가동하는 한편, 판매 딜러 지원, 온라인 판매 플랫폼 구축 등을 통해 판매 경쟁력을 높일 방침이다.

 

국내에서도 시행 중인 할부금 납입 유예, 차량 항균 서비스, 홈 딜리버리 서비스, 인터넷 시승 예약 등을 비롯해 보건기관 지원, 취약계층 지원 등 사회공헌 프로그램도 해외 시장에서 추진할 예정이다.

 

딜러망을 회복시키기 위한 조치도 시행한다. 그간 딜러들은 자택 대기 명령과 국경 봉쇄 등으로 영업이 중단돼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기아차는 이를 위해 각 국별 딜러별 상황에 따라 차량 구매 대금에 대한 이자 면제 등 다양한 지원책을 강구할 예정이다.

 

아울러 차량 구매의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도 가능하도록 판매 플랫폼 구축에도 나선다. 기아차는 올해 범유럽 온라인 판매시스템을 개발해 하반기 독일에서 시범서비스에 들어간다. 제조사가 자동차를 직접 판매를 할 수 없는 미국에서는 딜러를 통해 온라인 판매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는데, 올해 4월까지 전체 미국 딜러의 50%가 플랫폼을 구축했으며, 연말에는 80%로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김민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