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와 KOTRA(사장 유정열)는 네덜란드에서 ‘햇 한식(Het K-food, 네덜란드어로 Het은 ‘the’를 의미) 수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유럽 내 식품 부문 최대 입항국인 네덜란드를 유통 관문으로 한국 식품 기업의 유럽 시장 진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한 취지다.
7일 KOTRA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공동으로 진행한 웨비나에는 유럽 식품·물류 전문가와 현지 유통망, 한국기업 100여 개사가 참여해 유럽 식품 시장 진출전략을 논했다. 연사로 참여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파리지사 관계자는 EU 통관 규정과 라벨링 요건 등 수출 요령에 대한 실무적인 정보를 제공했다. 아울러 KIM’S Asia Import-Export는 현지 한국 식품 수입과 도소매 유통 경험을 바탕으로 EU 식품 시장 트렌드와 현지 도소매 유통망 구축 전략을 제시했다. 또한 유럽 전역에 납품하는 다양한 네덜란드 식품 바이어와 유통사를 소개하고, 이들 기업의 한국 식품 구매 수요를 공유했다.
KOTRA는 10월 말까지 28개사의 제품으로 구성된 K푸드 샘플박스를 네덜란드 주요 식품 기업 14개사에 전달하고, 맞춤형 온라인 수출 상담을 주선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샘플에 대한 현지 바이어의 피드백과 함께 네덜란드 유통망별 인기 상품 정보가 담긴 현장 조사 보고서를 우리 기업에 전달함으로써 현지의 생생한 정보가 담긴 실질적인 수출 가이드도 제공할 계획이다.
네덜란드 최대 수입 식품 전문기업 중 하나인 E사 구매 담당자는 “네덜란드와 유럽 전역에서 한국 식품에 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목격하고 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유럽 소비자들의 수요에 맞는 건강한 이미지의 한식 제품뿐만 아니라 스낵 등 다양한 니치(niche) 제품을 발굴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현철 KOTRA 유럽지역본부장은 “현지의 한식 수요 확대에 부응하여 우수한 한국 식품들이 유럽 전역에 널리 퍼질 수 있도록 현지 바이어 및 유통망과의 네트워킹을 지원하고, 수출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