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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배달의민족, 새 요금제 ‘오픈서비스’ 시작…주문 성사시 5.8% 수수료

배달의민족측 “영세·신규 업주 비용 절감 커…업계 통상 수수료 보다 낮은 수준”

 

[웹이코노미=김소미기자] 배달의민족은 1일 수수료 중심의 새 요금체계인 ‘오픈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오픈서비스는 주문 성사시 배달의민족이 5.8% 수수료를 받는 요금체계다.

 

기존 배달의 민족 요금제는 월정액 광고인 ‘울트라콜’로 자금력 있는 점주들이 광고를 독점한다는 논란이 있었다.

 

배달의민족에 따르면 이번 오픈서비스에 부과되는 수수료 5.8%는 국내외 배달 앱 업계가 부과하는 통상 수수료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배달의민족 측은 서비스 시행에 앞서 회사가 자체 실시한 시뮬레이션에서도 입점 업주의 52.8%가 회사에 지급하는 광고 비용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고 설명했다.

 

배달의민족 관계자는 ‘이번 개편으로 광고비용이 오히려 늘어날 것’이라는 일부 업주들의 반대에 대해 “비용이 늘어나는 업소도 있고 줄어드는 업소도 있다”며 “하지만 영세 업주와 신규 업주가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리는 경우가 더 많다”고 밝혔다.

 

이어 “새 요금체계에서는 고객이 자신과 가까운 가게나 재주문을 많이 하는 가게를 쉽게 찾을 수 있어 고객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배달의민족은 지난달 초부터 입점 업소를 대상으로 오픈서비스 가입 신청을 받고 있다. 현재 입점 업소 14만여 곳 중 10만여 곳이 오픈서비스에 가입했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의 김범준 대표는 “새 과금 체계에서 더 많은 가게가 더 적은 부담으로 매출 증대 효과를 누리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소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