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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롯데면세점, 업계 최초 언택트 쇼핑 '스마트 스토어' 오픈

QR 코드 이용해 모바일로 쇼핑… 중국 메신저 ‘위챗’으로도 스캔 가능

 

[웹이코노미=김소미 기자] 코로나19로 지난달 면세점 매출이 절반으로 급감한 롯데가 면세점에 ‘언택트’(비대면)소비를 도입했다.

 

롯데면세점은 디지털 혁신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스토어를 오픈한다고 31일 밝혔다.

 

롯데면세점은 명동본점 1층에 위치한 기존 ‘스타에비뉴 코너’를 전면 리뉴얼해 스마트 스토어로 바꿨다. 오프라인 매장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고객 체험을 강화하고 대면 접촉을 최소화했다.

 

먼저 스마트폰으로 매장 입구에 설치된 QR코드를 스캔해 스마트스토어 전용 모바일 카트에 접속한다. 마음에 드는 제품이 있다면 바코드를 스캔해 제품 상세정보 등을 확인한 후 모바일 장바구니에 바로 추가할 수 있다. 쇼핑을 모두 마쳤다면 고객별로 제공되는 고유 QR코드를 직원에게 보여주고 결제하면 된다.

 

외국인 고객의 비율이 높은 면세점 특성을 고려해 롯데면세점은 중국 모바일 메신저인 ‘위챗’으로도 모바일 카트 접속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도록 했다. 상품별 상세 정보는 국문, 영문, 일문, 중문 등 4개 언어로 제공된다.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이사는 “새로운 디지털 경험이 가능한 업계 최초의 미래형 매장으로 그 의미가 남다르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소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