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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현대백화점그룹, 현대HCN '방송·통신' 부문 매각 추진 검토

존속법인인 현대퓨처넷과 신설법인 현대에이치씨엔으로 분할...분할기일 올해 11월 1일

 

[웹이코노미=최병수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현대HCN의 ‘방송(SO)·통신 사업부문’을 물적 분할해 매각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30일 현대백화점그룹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인 현대HCN은 방송·통신 사업부문을 떼어내 ‘현대퓨처넷(존속법인)’과 ‘현대에이치씨엔(신설법인)’으로 분할한다고 밝혔다.

 

현대HCN에 따르면 분할 방식은 현대퓨처넷이 분할 신설회사의 주식 100%를 보유하는 단순·물적 분할 방식으로 진행되며 현대퓨처넷은 상장법인으로 남고 기존 사명을 사용하는 신설 자회사 현대에이치씨엔은 비상장법인이 된다. 분할기일은 오는 11월 1일이다.

 

현대HCN은 물적 분할과 동시에 신설 자회사인 현대에이치씨엔과 현대퓨처넷의 100% 자회사인 현대미디어에 대한 지분 매각 등 여러 가지 구조 개선방안 검토에 들어간다고 전했다. 지분 매각을 추진시 오는 4월 중 경쟁 입찰 방식을 통해 진행할 계획이다.

 

다만 현대HCN은 매각 절차 과정에서 정부 인허가 문제로 매각이 불허 또는 지연되거나 매각 조건 등이 주주가치에 부합되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매각을 철회할 방침이다.

 

이 때에는 자체적으로 외부 투자 유치, 사업 제휴, 기술 협력 등을 통해 케이블TV 사업의 경쟁력을 제고시켜 나갈 계획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이번 방송·통신 사업부문 분할·매각 추진 검토에 대해 “국내 유료방송시장 구조 개편에 신속히 대응하고 동시에 미래 성장성이 높은 신사업 진출을 통해 안정적인 성장과 기업·주주가치를 제고하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대HCN의 케이블TV 사업은 서울·부산·대구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8개의 사업권(8개)을 확보하고 있는데다 현금흐름을 나타내는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이 지난해 약 700억원을 기록하는 등 케이블TV 사업자 중 가장 높은 수준의 현금 창출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최근 시장 구도가 통신사업자 위주로 급속히 재편되는 등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방송·통신 사업부문 분할·매각 추진을 검토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지분 매각이 성사될 시 기존 현대HCN이 보유한 현금에 추가 케이블TV 사업 매각 대금까지 활용해 향후 성장성이 높은 신사업이나 대형 M&A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현대퓨처넷은 기존 방송·통신 사업부문을 제외한 ‘디지털 사이니지’와 ‘기업 메시징 서비스’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재편·운영한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공공장소나 상업 공간에 디스플레이 스크린을 설치해 정보·오락·광고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디지털 신기술 미디어 서비스며 ‘기업 메시징 서비스’는 기업에서 고객에게 발송하는 안내·광고 대량 문자(SMS) 대행 서비스다.

 

현대백화점그룹에 따르면 두 사업 모두 전체 시장 규모가 매년 두 자릿수 이상 성장세를 보이는 등 향후 성장성이 높은 유망사업으로 꼽힌다.

 

현대퓨처넷은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은 대형 쇼핑몰·호텔·병원·공공기관 등을 타겟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기업 메시징 서비스’ 사업은 기존 케이블TV 사업을 통해 축적된 B2B 영업채널을 활용해 병원·호텔·공공기관 등으로 타겟 시장을 넓혀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와함께 현대퓨처넷은 향후 성장성이 높거나 유통·패션·리빙·인테리어 등 그룹 사업 포트폴리오와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보유 중인 현금에 지분 매각 성사시 추가 매각 대금까지 활용해 그룹 미래 성장 전략에 부합하는 신사업이나 대형 M&A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현대HCN은 현재 4000억원 가까운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이번 방송·통신 사업부문 분할·매각 추진 검토는 급변하는 국내 유료방송시장 구조 재편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존속회사인 현대퓨처넷은 과거 케이블TV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에서 벗어나 앞으로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신사업이나 M&A를 추진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한 뒤 기업가치·주주가치를 적극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