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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코로나19에 2월 온라인 유통 매출 34% 급증

2월 유통업체 매출 전년 比 9% 증가...오프라인 부문 7.5% 감소

 

[웹이코노미=김민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소비가 확산되면서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역대 최대폭으로 증가했다.

 

30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월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지난 2월 유통업체(온·오프라인 각 13개)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9.1% 증가했다. 특히 온라인 부문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4.3% 성장했고 오프라인 부문 매출은 7.5% 줄었다.

 

온라인 부문의 매출 증가폭은 지난 2016년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통계를 개편한 이후 최대치다.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으로 비대면 소비가 늘어난 탓이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온라인쇼핑을 통한 먹거리 배송 수요가 증가해 식품 매출이 92.5% 급등했다. 마스크 등 위생상품 판매가 증가하면서 생활·가구 매출은 44.5% 올랐고 아동·유아 40.6%, 도서·문구와 화장품 각 37.5%, 가전·전자 26.0% 등도 매출이 상승했다.

 

이와 대조적으로 오프라인 유통업체는 매출이 악화됐다. 업종별로는 백화점 -21.4%, 대형마트 -10.6%를 기록했고, 편의점과 기업형 준대형 슈퍼마켓(SSM)은 근거리 소비에 대한 증가로 각각 7.8%, 8.2% 늘었다.

 

백화점은 여성캐주얼(-41.3%), 아동스포츠(-37.2%), 가정용품(-4.8%) 등 해외유명브랜드(4.2%)를 제외한 전 부문 매출이 줄었다. 대형마트도 의류(-46.5%), 잡화(-41.5%), 가전·문화(-20.9%) 등 매출감소가 이어졌다.

 

편의점은 식품(5.6%), 생활용품(33.3%), 담배 등 기타(8.7%) 매출이 증가했고 SSM은 농수축산(5.9%), 신선·조리식품(7.8%), 가공식품(11.1%) 등 식품(8.2%) 소비가 늘었다.

김민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