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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코로나19 이후 50대 이상 온라인 쇼핑 비율 증가… 주로 식료품 구매

‘마켓컬리’ 50대 이상 신규 가입자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

 

[웹이코노미=김소미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언택트 쇼핑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50대 이상 세대가 적극적으로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있다.

 

최근 유통업계는 기존 10~40대가 온라인 쇼핑 고객인데 비해 코로나19 확산 이후 50대 이상 세대도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선식품 배송 업체 마켓컬리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달 19일부터 이달 18일까지 50대 이상 신규가입 회원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8% 늘었다. 50대 이상 회원 매출은 55% 증가했다.

 

같은 기간 11번가에서 구매 고객 연령대는 50대 회원이 전년 동기 대비 16%, 60대가 17%, 70대가 10% 증가했다.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17일까지 티몬에서 50대 이상 구객이 구매한 물건의 매출 증가율을 보면 라면이 지난해 이 시기보다 884% 증가했고, 돼지고기가 473%, 채소가 218% 늘었다. 이밖에 볶음밥·죽·간편식 등이 150%, 쌀·잡곡이 112% 증가했다.

 

e커머스(전자상거래)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초기엔 마스크나 손소독제 등을 사기 위해 새롭게 유입된 중장년층 고객이 많았다면,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 이후 식료품을 구매하려는 중장년층 고객이 다수”라고 전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한 중장년층 e커머스 유입이 온라인 매출에 힘을 더해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50대 이상 세대 중 상당수가 스마트폰으로 쇼핑하는 재미를 알게 됐을 것”이라며 “이들에게 온라인 쇼핑이라는 옵션이 하나 더 생겼다는 것만으로도 의미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소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