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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금융당국, 구로 집단감염 재발 방지위해 금융권 콜센터 실태조사 착수

직원 간 띄워 앉기 등 요청...직무 특성상 재택근무 쉽지 않아

 

[웹이코노미=조경욱 기자] 금융당국이 금융사 위탁 콜센터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조치 실태 조사에 나선다.

 

11일 금융당국은 금융감독원이 보험, 카드사 등의 콜센터 운영 상황과 코로나19 예방 조치 등을 살피기 위해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서울 구로구 소재 콜센터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앞서 구로구에 있는 한 보험사 위탁 콜센터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해 현재까지 확인된 관련 확진자만 8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콜센터 직원들은 좁은 간격으로 밀착된 사무공간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아 집단감염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당국은 코로나19 감염을 줄이기 위해 콜센터 직원들의 ‘거리 두기’를 금융사에 요청했다. 다수 인원이 한 공간에 함께 근무하는 만큼 직원 간 띄워 앉기 등을 통해 업무 공간을 최대한 넓게 사용하라는 것이다.

 

금융당국은 이같은 내용의 공문을 금융권 업종별 협회에 보내 협조를 요청 중이다. 일부 대형 금융사에서는 이미 분산 근무를 시행하고 있지만 교대근무나 재택근무 등은 도입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콜센터 직무의 특성상 파견직과 같은 비정규직이 많아 교대근무가 직원들의 소득에 직접적인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재택근무는 고객들의 개인정보를 직장 밖에서 다뤄야해 유출 위험이 있다.

 

금융당국은 “콜센터 직원의 재택근무를 위한 제도적 보완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조경욱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