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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현대카드·현대커머셜 노조 설립...'성과급 차등' 등 노조 설립 배경

현대차그룹 금융계열사 모든 노조 설립 완료...상금단체 사무금융노조로 통일

 

[웹이코노미=최병수 기자]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이하 ‘사무금융노조)가 최근 현대카드·현대커머셜이 노조를 설립함에 따라 현대차그룹 모든 금융계열사의 노조 설립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사무금융노조는 지난 14일 현대카드 지부와 현대커머셜 지부가 대전광역시 한국철도시설공단 회의실에서 총회를 열고 노조 설립을 마쳤다고 전했다.

 

앞서 현대차증권 지부가 지난 2014년 4월 17일 노조를 설립한 데 이어 지난 2019년 9월 27일에는 현대캐피탈 지부가 노조를 설립했다.

 

이날 현대카드와 현대커머셜이 사무금융노조 지부로 노조를 설립하면서 현대차그룹의 모든 금융계열사 노조의 상급단체는 사무금융노조로 통일됐다.

 

사무금융노조는 현대차그룹 금융계열사에 연달아 노조가 설립된 이유에 대해 “현대차 금융그룹의 권고사직 강요, 일방적 인사이동, 부당전출 등 관리자의 인사 갑질, 구조조정 및 폐쇄적 조직문화가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사무금융노조에 따르면 현대카드는 지난 2018년말부터 조직 통폐합, 전국 7개 마케팅센터 폐쇄, 권고사직 등을 통해 500명에 달하는 인력을 구조조정 했다.

 

금감원 전자공시 기준 현대카드 직원은 2017년말 2444명에서 2019년 9월말 기준 1908명으로 1년 9개월새 536명이 줄었다.

 

현대카드지부의 경우 노조 설립 배경 및 해결사안으로 아무도 대답하지 않는 직급체계 개편·임금인상에 대한 근거, 성과급 산정 방식의 공정성, 경영전략 실패에 대한 책임, 보장받지 못하는 정년, 의견을 말할 수 없는 구조, 설문조사 결과 20%가 직장 내 괴롭힘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답변한 점 등을 꼽았다.

 

현대커머셜지부는 불완전 평가에 따른 성과급의 극심한 차등, 일방적인 직급·연봉체계, 승진·고과의 폐쇄성, 잦은 조직변경, 경영진의 줄서기 등을 노조 설립 배경으로 들었다.

 

 

 

사무금융노조 현대차그룹 금융계열사지부는 노조간 의견을 모을 수 있는 협의기구를 구성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