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은 인슈어테크 기업인 ㈜그린리본과 함께 우리WON뱅킹에서 미청구 보험금을 조회하고 금융권 최초로 실손 보험금 ‘대행청구’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놓친보험금찾기’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우리WON뱅킹 생활혜택의 ‘놓친보험금찾기’ 메뉴를 통해 ‘놓친보험금조회’서비스에서 보험금 소멸시효 3년(2020년-2022년) 이내 미청구 보험금 및 고객이 보유한 보험 정보를 분석한 후 지출한 의료비 내역과 대조해 미청구한 보험금을 계산해 준다. ‘대행청구’서비스는 보험금 청구를 위해 병원에서 필요서류를 발급받을 필요 없이 필요서류 발급을 위한 동의서와 위임장 작성만으로 서류발급부터 청구서 작성, 보험금 접수까지 우리WON뱅킹에서 간단하게 대행청구할 수 있는 비대면 서비스로 서류발급과 보험금 청구 절차의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앞으로 ‘놓친보험금찾기’와 같은 생활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우리WON뱅킹을 일상 속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종합금융플랫폼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이 ‘내 아이 계좌 서비스’를 이용한 상품 가입 또는 서비스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바로 만드는 내 아이 통장’ 이벤트를 내년 1월 31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난 9월 출시한 ‘내 아이 계좌 서비스’는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 자녀를 둔 법정대리인 부모가 기업은행 모바일뱅킹 i-ONE Bank(개인)에서 자녀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자녀가 지원 대상일 경우 주택청약종합저축 2만원, i-미래통장 1만원 금융바우처를 받을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내 아이 계좌 서비스’를 통해 주택청약종합저축, i-미래통장을 신규로 가입한 모든 고객에게 IBK D-day적금 연 1%p 금리우대쿠폰을 지급하고, 추첨을 통해 모바일 상품권 랜덤박스(70명)를 제공한다. 또한 i-ONE Bank(개인)를 통해 자녀계좌(주택청약종합저축, i-미래통장)와 부모계좌(적립식 예금, 거치식 예금, 주택청약종합저축)를 모두 가입하면 추첨을 통해 아이패드(1명), 닌텐도(3명)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내 아이 계좌 서비스’를 신규 가입한 선착순 300명에게 CU모바일 상품권 2천원권도 제공한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내용은 기업은행 홈페이지 또는 i-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마켓보로(대표 임사성)와 식자재 플랫폼 전자상거래 상생협력을 위한 공급망금융 BaaS(Banking as a Service) 서비스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마켓보로는 식자재 수·발주, 배송, 수금관리까지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마켓봄’과 음식업 사업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의 식자재를 제공하는 오픈 마켓 플랫폼 ‘식봄’을 개발한 스타트업 기업이다. ㈜마켓보로의 올해 11월 말 기준 B2B 식자재 유통 누적거래액은 5.7조를 기록했다. 신한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식자재 조달을 위한 구매금융 서비스, 판매대금 조기회수를 위한 구매자 전용 간편결제서비스 도입 등 ‘마켓봄’ 회원사들의 니즈를 반영한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마켓보로와의 협력을 통해 B2B 식자재 유통시장의 소상공인, 소비자, 유통기업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상생금융을 추진하겠다”며 “유통시장의 상거래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BaaS형 공급망 금융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신한저축은행(대표 이희수)은 11월 27~28일 양일 간, 수원 구운초등학교를 방문하여 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1사1교 금융교육’을 실시했다. 2018년 1사1교 금융교육 협약을 통해 자매결연을 맺은 이래로 6년째 구운초등학교를 방문하여 금융교육을 이어오고 있으며, 올해는 1학년 3개 학급 60명, 2학년 3개 학급 6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번 금융교육은 청소년금융교육협의회 소속 마효경 금융교육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효율적인 용돈관리'를 주제로 아이들이 저축,소비,기부의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필요소비와 욕구소비 구분의 필요성에 공감할 수 있도록 독려했다. 또한, 저학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금융 관련 다양한 퀴즈를 통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신한저축은행은 관계자는 “수원 구운초등학교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현명한 소비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올바른 금융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토스뱅크(대표 홍민택)가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선보인 ‘햇살론뱅크’가 공급액 2000억 원을 넘어섰다. 올 하반기 기준 제1금융권 은행 가운데 가장 빠른 속도로 저소득, 저신용자들에게 다가가며 포용 금융에 앞장선 것으로 나타났다. 토스뱅크는 올 8월 17일 선보인 ‘햇살론뱅크’ 상품이 이달 22일 기준 2000억 원을 넘어섰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올 하반기 기준 제1금융권 은행을 통틀어 가장 빠른 속도로, 시장이 필요로 하는 때에 금융 사각지대 속 자금 수요를 토스뱅크가 빠르게 수혈하고 있다. 이 기간 햇살론뱅크를 이용한 고객은 총 2.8만 명에 달했다. 주 고객층은 가계를 책임지고 있는 중장년층(4050대 이상)이 2명 중 1명 이상(56.7%)를 차지해 서민 금융생활 안정이라는 취지를 충족했다. 그 뒤를 30대(27.7%) 20대(15.6%)가 이었다. 햇살론뱅크는 토스뱅크가 서민생활안정을 위해 정부와 함께 공급하는 정책금융상품이다. 대상은 시장의 저소득 저신용자 가운데 성실 상환능력 등이 인정된 고객들이다. 저소득 저신용자들의 자활은 물론, 제1금융권으로 도약 및 안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징검다리’ 성격을 갖는다. 가계부채의 질적 악화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은 서울 종로구 소재 서브원(대표 김동철) 본사에서 서브원과‘중소기업 상생과 디지털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서브원은 1999년 국내 최초로 B2B(기업 간) 이마켓플레이스(e-Market Place)를 선보인 이래 IT 기반 구매 시스템과 전국 최대 물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MRO 산업을 개척해 온 업계 1위 기업이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우리은행 공급망금융 플랫폼인 원비즈플라자와 서브원‘B2B 마켓’을 연계해 원비즈플라자 회원사면 누구나 MRO를 구입하고 임직원 복지몰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우리은행 원비즈플라자 회원사가 서브원 B2B 마켓을 이용할 경우‘회원사 전용 특가’혜택을 제공받게 된다. 이로써 중소기업들은 구매 단가를 절감하고 임직원 복지향상 효과를 대기업 수준으로 누릴 수 있게 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이번 협약으로 원비즈플라자 회원사 및 임직원 모두가 혜택을 누릴 수 있어 ‘기업과의 상생’이라는 공급망금융 플랫폼 본연의 가치도 제고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공급망금융 시장을 선도하는 플랫폼으로서 기업의 업무혁신을 적극 지원할 것
더케이저축은행은 11월 28일 창립기념일을 맞아 지난 17일, 24일 서울연탄은행을 통한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펼쳤다. 진행된 봉사활동은 연탄 가격이 인상됨에 따라 에너지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 이웃의 부담을 덜어드리고, 따뜻한 겨울나기를 지원하기 위해 기획된 사회공헌활동으로 직원들이 직접 이웃에 연탄을 배달하며 진행되었다. 또한 더케이저축은행은 연탄나눔 봉사활동 진행과 함께 더욱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1천만 원 상당의 연탄 기부를 진행했다. 더케이저축은행은 이밖에 서울 다시서기종합지원센터에 노숙인 자립지원 후원금 5백만 원, 성북푸드뱅크마켓센터에 결식이웃을 위한 식료품 3백만 원 등 여러 기관 및 단체를 통해 후원금 전달과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였다. 또한 취약계층 청소년을 위한 도서구입비 지원을 위해 관악구청 외 3개 구청에 희망나눔장학금 2천만 원 후원 진행을 이어갈 예정이다. 더케이저축은행 가선노 대표이사는 “창립 기념일에 맞추어 다양한 후원활동을 진행하게 되어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며 “더케이저축은행은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사각지대에 관심을 가지고 실질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 할 계획이며, 사회 취
KB금융의 대표 캐릭터인 ‘스타프렌즈’가 미술 작품으로 재탄생했다.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스타프렌즈 캐릭터의 첫번째 전시회 ‘스타프렌즈와 함께라면 언제나 즐거워’를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개최했다. 이번 전시회는 오는 2024년 2월29일까지 약 3개월간 여의도 소재 KB국민은행 신관 1층 ART 갤러리, 샛강(KB금융타운)역, 이태원에 위치한 리브앤라이브 스튜디오 세 곳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스타프렌즈와 함께라면 언제나 즐거워’ 전시회는 캐릭터가 단순히 브랜드를 홍보하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역할에서 나아가 캐릭터를 통해 고객과 함께 소통하고 고객과의 친밀도를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스타프렌즈 캐릭터는 서로 다른 별에서 각자의 꿈을 찾으러 지구에 모인 다섯 친구들을 콘셉트로 △키키(달토끼) △아거(미운오리) △비비(곰돌이) △라무(라마) △콜리(브로콜리)로 구성돼 있다. 이번 전시회는 ‘지구별에 찾아온 스타프렌즈의 즐거운 일상’을 주제로 각자 다른별에 살고 있던 스타프렌즈가 지구별에와 친구들과 함께 일상을 즐기는 모습을 생동감 있게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MZ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관심사와 트랜드를 위트있게 반영하여 핸드 드로잉 일러스트로 표현한 스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지난 24일 서울 중구 소재 신한 익스페이스(Expace)에서 취업 희망청년과 참여 기업 임직원 등 50여명이 참여해 ‘신한 커리어업’ 4기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신한 커리어업’은 참가자들이 가상회사 ‘SOL 컴퍼니’에서 6주간 실제 근무하면서 프로젝트 수행 등 기업 실무 경험을 높이는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이다. 프로젝트 운영을 위해 중견기업 및 신한 스퀘어브릿지 동문 스타트업 등 총 4개 기업이 프로그램에 함께했다. 청년 구직자들은 이번 프로그램에서 ▲온보딩 교육 ▲자기소개서 및 면접 컨설팅 ▲직무 현직자 1:1 멘토링 등 직장 적응 교육을 마친 후, 실제 참여 기업의 과제를 직접 해결하는 경험을 가졌다. 프로젝트 성과발표회를 통해 활동 우수팀 및 우수자에게는 총 5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됐다. 프로그램을 수료한 청년 30여명에게는 100만원의 취업장려금이 지원됐으며 이들은 향후 지속적인 기업 잡매칭 기회를 제공받을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취업을 꿈꾸는 청년들에게 우수한 교육을 제공하고 취업 성공까지 이어지는 아름다운 동행을 계속하겠다”며 “앞으로도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상생형 사회공헌 사업을 지속적으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가 금융 분야 최대 국제 인공지능(AI) 학회에서 연구 성과를 발표하며 인공지능 기반 고객센터(AICC)를 고도화할 수 있는 기술력을 인정받았다고 27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27일 금융 분야 최대 국제 인공지능(AI) 학회인 '국제 금융분야 인공지능 컨퍼런스(International Conference on AI in Finance, ICAIF)'에서 고객센터 상담 내역을 요약하는 생성형 AI 모델을 소개한다. ICAIF는 금융 분야에서 가장 규모가 큰 AI 국제 학회로, JP모건과 모건 스탠리, US 뱅크, 블랙록 등 글로벌 주요 기관의 임직원과 세계 유수 대학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컨퍼런스다. 언어모델과 리스크 관리·신용평가·설명가능한 인공지능·투자·사기탐지 등 금융 분야 AI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해당 학회에서 연구 성과를 발표하는 것은 국내 은행으로선 최초다. 특히 해당 컨퍼런스에 제출된 약 200여편의 논문 중 상위 27%인 53편에 대해서만 뉴욕 컨퍼런스에서 직접 구두발표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데, 카카오뱅크는 이러한 평가를 성공적으로 통과했다. 카카오뱅크는 고객센터 상담 내용을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