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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대학캠퍼스 교통사고 위험요인 분석 결과」발표

엔데믹후 주요 대학캠퍼스 내 교통사고 발생 60% 급증
최근 3년(2021~2023년) 교통사고 359건 및 부상자 127명 발생
대학 입지 및 이용특성으로, 캠퍼스 내 교통사고 위험성 높아
경사지역 내 다수 건물이 위치, 도로선형 불량하고 기형교차로 많아
택시, 배달 오토바이, PM, 보행자 등 교내 다양한 교통류 혼재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7일 「대학캠퍼스 교통사고 위험요인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2021~2023년 삼성화재에 접수된 국내 주요 17개 대학 캠퍼스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교내 도로 등에서 359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127명이 다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사로가 많은 대학캠퍼스 입지, 다양한 교통류 혼재가 발생하는 교통이용 특성, 특히 대학캠퍼스가 '도로외 구역'으로 분류되어 안전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던 점이 주요 교통사고 증가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이달 17일부터 새로운 교통안전법 시행이 예정되어 대학캠퍼스 안전관리자의 교통안전의무가 강화되며, 이에 따른 후속조치와 대학별 캠퍼스 환경에 맞는 교통안전 시설개선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소가 발표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주요 대학 캠퍼스 내 교통사고 분석 결과 

최근 3년(2021~2023), 주요 17개 대학 359건 발생, 127명 부상

 

2024년 현재, 사이버대학 등을 제외한 캠퍼스를 지닌 고등교육법상 대학교는 335개소에 이르며, 이 중 서울소재 주요 대학 10개소와 지방거점 국립대 7개소를 대상으로 캠퍼스 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를 분석했다.

 

코로나19 엔데믹화에 따라 교육부의 전면등교 지침이 발효된 2021년 이후 3년간 359건이 발생하고, 127명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캠퍼스 내 교통사고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 최근 3년간 건수 기준으로 59.8%, 부상자 기준으로 51.4%의 증가 수치를 기록했다.

 

주요 대학 중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교통사고 최다 

 

학교별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학교는 서울대학교로 나타났으며 사고건수는 126건, 부상자는 47건으로 전체 분석대상 17개 캠퍼스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의 1/3 이상을 차지했다.

 

캠퍼스 면적당 발생건수로 환산하더라도 10만제곱미터당 사고건수는 8.21건으로 연세대나 고려대에 비해 6~7배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교통사고 대부분은 학생이 아닌 직원/방문객으로 추정

 

사고발생 운전자 연령은 20대가 17.3%에 불과한 반면, 30대 이상의 운전자가 약 80%로 나타나, 재학생이 아닌 직원이나 외부 방문객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교통환경의 개선뿐만 아니라 차량의 진출입 관리 또한 필요해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