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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망에 암보장을 결합한 新개념 종신보험" 「한화생명 암플러스 종신보험」 출시

‘저출산·고령화·1인가구’로 침체된 종신시장에
새로운 트렌드가 될 新종신보험

 

‘암(癌)보험 명가(名家)’ 한화생명(여승주 대표이사 부회장)이 사망에 암보장을 결합한 신개념 종신보험인 「한화생명 암플러스 종신보험」을 10일(월) 출시했다.

 

「한화생명 암플러스 종신보험」의 장점은 암이라는 질병을 종신보험과 연계한 새로운 보장구조로 기존 종신보험의 틀을 깼다는 점이다.

 

이 상품의 가장 큰 특징은 고객이 암에 걸렸을 때, ‘사망보장을 2배로’ 올려주고, 남은 ‘보험료 부담은’ 없애주고, 그 동안 낸 ‘보험료는 암진단자금으로’ 돌려준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한화생명이 ‘인구구조의 변화’와 ‘1인가구의 증가’로 본연의 목적성이 점차 줄어가던 기존 종신보험시장에 새로운 트렌드를 불러일으킬 전망이다.

 

「한화생명 암플러스 종신보험」의 기준사망보험금은 체증형 구조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최초가입금액 대비 2배가 되도록 구성했다. 기준사망보험금이 가입 후 2년 경과시점부터 매년 20%씩 체증(최대 5년)돼 100%까지 증가한다.

 

또한 암진단을 받는 경우, 이 상품의 기준사망보험금은 여기서 또 2배로 뛴다. 즉, 사망보장이 최초가입시점 대비 최대 4배까지 확대되는 것이다. 만약 납입기간 중이라면, 주계약보험료 납입이 면제돼 더 이상 내지 않아도 된다. 여기에 추가로 ‘암케어특약’을 가입하면, 암진단시까지 납입한 주계약보험료 전액을 암진단자금으로 받을 수도 있다.

 

아울러 5~10년 경과시점에 지급되는 장기유지보너스금액을 재원으로 사망보험금을 증액해주는 서비스까지 탑재했다. ‘증액사망보험금’까지 고려하면, 결과적으로 이 종신보험의 최대사망보험금은 최초가입금액 대비 ‘4배+α’가 되는 것이다.

 

한화생명 구창희 상품개발팀장은 “이 상품은 종신보험의 본질적 목적보다 한걸음 더 나아가, ‘젊고 건강한 때’보다 ‘늙고 아팠을 때’ 죽음에 대한 대비가 더 절실히 다가오는 보험의 진리를 반영했다”라며, “앞으로도 한화생명은 기존의 틀에서 벗어난 차별화된 상품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상품의 납입기간은 10년이며, 가입나이는 만 15~70세이다. ‘일반가입형’은 물론, 유병자도 가능한 ‘간편가입형’도 함께 출시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보험료 수준은 일반가입형 기준 만 40세, 10년납, 주계약 가입금액 2천5백만원 가입시, 남성 월 보험료 420,250원, 여성 367,000원이다.

 

위와 같이 가입시, 최초 기준사망보험금은 2천5백만원이지만 2년 경과시점부터 20%(500만)씩 5년간 체증돼 5천만원, 암진단시 해당시점 사망보험금의 2배가 돼 최대 1억원, 여기에 5~10년시점 발생한 증액사망보험금 2천3백만원까지 추가되면 최대사망보험금은 1억2천3백만원이 된다.

 

한편 이 상품은 납입기간 중 중도해지시, 표준형 해약환급금 대비 50%를 지급하는 ‘해약환급금 일부지급형’이다. 따라서 같은 보장일 경우, 표준형보다 보험료가 저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