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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독립형 자율편의점 ‘홈웨이마트’, 불황에 강한 로열티 없는 창업으로 각광

 

[웹이코노미=함현선 기자] 지속적인 창업시장 불황이 이어지는 가운데, 홈웨이의 독립형편의점 브랜드 `홈웨이마트(HOMEWAY MART)`가 과감히 로열티를 없앤 편의점창업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2018년 편의점시장 외형과 손익이 사상 최대치를 갱신하며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일부 가맹점은 점포당 평균 매출과 영업이익이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어 대조적인 양상을 보이는 추세다.

 

유통업계 관계자들은 편의점 본사가 기존 가맹점주의 권익 보호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하고 신규 가맹점 유치를 늘려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데에만 집중한 것이 하락 요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여기에 본사에 지급하는 로열티, 초기 창업비용 및 최저임금 상승(2018년 최저임금 7,530원, 2017년 대비 16.4% 상승)으로 인한 인건비 때문에 편의점 가맹주의 부담이 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런 가운데 홈웨이의 독립형 편의점 브랜드 `HOMEWAY MART`가 편의점 본사와 가맹주의 동반성장을 위해 창업 지원 및 국내 최저 맞춤 창업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먼저 독립형 자율편의점 ‘홈웨이’는 가맹점주가 편의점 창업을 시작할 때의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점주가 본사에 지불하는 매월 로열티를 과감히 없앴다. 또한 오픈 시 국내 최대 금융벤프로모션 케이에스에앤피와 업무제휴를 통해 오픈 비용의 일부를 할부로 지불할 수 있도록 했으며, 창업 가맹점주에 대한 본사의 교육 지원범위도 넓혔다.

 

본사에서는 `가맹점주와 소비자신뢰 본사 의리`라는 경영 철학 아래, 상품을 강제로 발주하는 이른바 `밀어내기`가 없으며, 점포 매매 역시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전문 물류회사를 이용한 제3자 물류시스템 발주 시스템을 통해 1+1, 2+1 등의 행사 상품을 대폭 확대했으며, 신선식품도 매일 공급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형태로 맞춤 창업이 가능하도록 인테리어를 특화하여 기존 편의점형태에서 샵인샵형태로 문구&팬시, 화장품, 카페, 음식점, PC방, 주점의 결합된 복합매장을 업계 최저금액으로 오픈하고 있다.

 

편의점포차의 경우 셀프서비스 구조로 상품을 진열해 운영할 수 있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술과 안주를 즐길 수 있는 요즘 트렌드에 맞춰 인테리어를 특화해 창업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남녀노소 모두 즐겨 찾는 핫한 지역 장소로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홈웨이 본사는 각종 할인이벤트와 함께 티머니, 캐쉬백 서비스, ATM, 로또, 스포츠토토 판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본사에서 365일 24시간 영업을 강요하지 않기 때문에 매출이 적은 야간이나 연휴, 명절 때는 문을 닫을 수 있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홈웨이 나상욱 대표는 "홈웨이편의점은 본사와 가맹점의 상생을 목표로 하는 독립형 자율형 운영방식의 국내 유일 편의점"이라며 "불황의 창업시장 가운데에서도 요즘뜨는창업, 로열티 없는 착한편의점, 블루오션 아이템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앞으로도 편의점 창업자를 위한 서비스 지원과 창업 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한편, 대한민국 NO1. 자율편의점 ‘홈웨이’는 홀트아동복지회, 사랑의 장기 운동본부 노원천사운동본부 기부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어려운 이웃과 아동, 장애인, 저소득계층, 미혼모가정을 돕는 착한회사이기도 하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