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KB국민카드, 다시 열린 야구경기 매출도 홈런 ‘22년 KBO리그 야구장 주변 상권 매출액 분석

`22년 KBO리그 경기 열린 날, `19년 대비 관중수 감소에도 야구장 주변상권 매출액 증가
`22년 주중 부산 사직야구장 58%, 주말 광주 KIA챔피언스필드 40% 매출액 증가
`22년 승률 상위 3팀 승리 시 주변 음식점 가맹점 매출액 증가
LG 트윈스와 롯데 자이언츠 끝내기 경기 종료 후 주변 음식점 매출액 증가


[웹이코노미 이현림 기자]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코로나19 거리두기 해제로 `22.4월부터 KBO리그 전 구장의 관중석 전석 입장과 취식이 허용됨에 따라 KBO리그 야구장 주변 상권 매출액을 분석했다.

 

최근 4년간 KB국민카드 고객의 전국 9개 야구장 주변 상권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매출 데이터를 KBO리그 10개 팀의 경기 결과와 결합하여 분석한 결과, `22년 KBO리그 경기가 열린 날은 야구장 주변 상권 매출액이 증가했다.

 

또한 홈팀 승리 시 경기 종료 후 주변 상권 매출액이 증가했고, 특히 홈 팀이 마지막 공격 회차에 득점하여 승리하는 끝내기로 경기가 종료된 경우에는 매출액 증가가 두드러졌다.

 

`22년 KBO리그 경기 열린 날, `19년 대비 관중수 감소에도 구장 주변 상권 매출액 증가

`22년에는 KBO리그 관중수가 `19년 동기간 대비 23% 감소 했음에도 전국 9개 야구장 주변 상권 매출액은 13% 증가했다.

 

`19년 대비 최근 3년 경기 열린날, 전국 9개 야구장 주변 상권 업종별 매출액 증감을 보면, `22년 매출액 증가가 두드러진 업종은 편의점(26%), 커피/음료(15%), 음식점(주점 포함, 12%) 순이었다. 참고로 20년, 21년에는 코로나 19로 KBO가 무관중 혹은 일부 관중 허용과 취식 제한을 시행하였고,  `22년부터 전 구장에서 관중석 전석 입장 및 취식이 허용되었다.

 

`22년 KBO리그 경기 열린 날, 주중 사직야구장 58%, 주말 KIA챔피언스필드 40% 매출액 증가

`19년 대비 `22년 경기 열린 날, 경기 종료 후 주요 야구장 6개 주변 상권 매출액 증감을 보면, 전체 매출액은 `19년 대비 `22년 경기 열린 날 주변 상권 매출액은 9% 증가했다.

 

이 중 `22년 광주 KIA챔피언스필드의 주변 상권 매출액은 27%로 가장 크게 증가했고, 이어 서울 잠실야구장(LG 트윈스) 17%증가, 부산 사직야구장이 8% 순으로 증가했다.

 

주중에 경기 열린 날 `22년 매출액은 `19년 대비 5% 증가했고, 주말은 12% 증가했다. 주중 경기 열린 날 매출액 증가가 높은 구장은 부산 사직야구장, 서울 잠실야구장(LG 트윈스)로 각각 58%, 8% 증가했고, 주말에 경기 열린 날 매출액 증가가 높은 구장은 광주 KIA챔피언스필드와 서울 잠실야구장(LG 트윈스)으로 각각 40%, 21% 증가했다.

 

▶ `22년 야구장 주변 상권 주요 업종 매출액 `19년 대비 증가가 가장 높은 업종은 패스트푸드

`22년 경기 열린 날, 주요 야구장 6개 주변 상권 주요 업종별 매출액 증감을 보면, `22년 경기 없는 날 대비 경기 열린 날 매출액 증가가 높은 구장은 인천 SSG랜더스필드 38%, 창원 NC파크 19%, 광주 KIA챔피언스필드 15% 순이었다.

 

`22년 부산 사직야구장의 매출액 증가가 높은 업종은 편의점(35%), 커피/음료(18%), 음식점(주점 포함, 12%), 서울 고척스카이돔은 커피/음료(17%), 음식점(주점 포함, 15%), 패스트푸드(9%) 순, 인천 SSG랜더스파크는 패스트푸드(163%), 커피/음료(61%), 음식점(주점 포함, 25%) 순으로 나타났다.

 

▶ 홈 팀 승리하고 경기 종료 후 야구장 주변 음식점 매출액 증가

`22년 홈팀 승리 경기 종료 후, 야구장 주변 음식점 매출액 증감을 보면, 홈팀이 승리한 경기 후 주변 음식점(주점 포함) 가맹점의 매출액은 5% 증가했고, 승률 상위 3팀(SSG 랜더스, LG 트윈스, 키움 히어로즈)의 매출액은 패배 시 보다 13% 증가했다.

 

SSG 랜더스는 팀이 홈에서 승리한 날 인천 SSG랜더스파크 주변 음식점의 매출액은 57% 증가했다. 또한 LG 트윈스와 키움 히어로즈는 팀이 홈에서 승리한 날 서울 잠실야구장과 서울 고척스카이돔의 주변 음식점 매출액도 각각 11%, 8% 증가했다.

 

▶ `22년 LG 트윈스와 롯데 자이언츠의 끝내기 경기 종료 후 음식점 매출액 증가

`22년 끝내기 경기 종료 후, 야구장 주변 음식점 매출액 증감을 보면, 가장 박진감 넘치는 끝내기(홈팀이 동점이거나 지고있는 상황에서 마지막 공격 회차에 득점하여 승리)로 경기가 종료한 경우, 주변 음식점의 매출액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LG 트윈스가 KT 위즈를 상대로 8:7 끝내기 승리한 날(7월 30일, 주말)의 서울 잠실야구장 주변 음식점 매출액은 주말 경기일 매출액 평균 대비 17% 증가했다. 또한 롯데 자이언츠가 삼성 라이온즈를 상대로 7:6 끝내기 승리한 날(6월 9일, 평일)의 부산 사직야구장 주변 음식점 매출액은 평일 홈경기 평균 대비 10% 증가했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코로나 19로 인한 관중수 제한, 취식금지 등이 해제 되면서 야구장에도 이전의 활기가 돌아오고 있음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스포츠/레저 문화의 흐름을 분석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