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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부처·공공기관

KOTRA, 데이터로 누구나 수출하는 시대 앞당겨

KOTRA, 빅데이터 서비스를 통한 중소기업 수출 성공사례 잇달아
트라이빅(TriBIG) 3차 고도화로 데이터 활용한 해외수출 더욱더 쉬워질 것


[웹이코노미 윤혜인 기자] “저희 제품은 신규 바이어 발굴이 어려운 품목인데, 트라이빅으로 단 몇 분 만에 미국의 신규 바이어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금속 단조제품을 생산하는 M사는 트라이빅을 활용해 자사에 적합한 유망시장으로 미국을 추가했고, 여기서 찾은 잠재 바이어와 꾸준한 교신 끝에 최근 83,415달러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올해 3월에 정식 오픈한 KOTRA 무역투자 빅데이터 서비스(서비스명: 트라이빅 (TriBIG), 이하 트라이빅)를 활용한 중소기업의 수출 성공사례가 속속 나타나고 있다.

 

 

KOTRA가 지난 상반기에 ‘트라이빅 활용 성공사례 공모전’을 개최한 결과, 성약 성공 24건을 포함해 총 74건의 성공사례가 접수됐다. 트라이빅을 통해 유망시장과 해외 잠재파트너를 손쉽게 찾을 수 있게 되면서 수출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이 획기적으로 절감됐다는 목소리가 크다. ‘국민 누구나 참여하는 디지털 무역 확산’이라는 정부의 신산업통상전략에 따라 최근 이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더 높아지는 추세로 나타나고 있다.

 

KOTRA는 디지털 무역시대에 맞춰 우리 기업들이 더 편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새롭게 고도화된 트라이빅을 9월 1일에 공개한다.

 

이번에 진행된 고도화에서는 우리 기업이 가장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오늘의 업데이트 바이어’ 등 최신 정보 위주로 초기화면을 구성했다. 또한, 검색한 콘텐츠를 SNS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AI 알고리즘을 강화해 국가별 해외언론정보와 유망품목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등 보다 개인화된 서비스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11월에는 해외 잠재파트너 정보를 개인별로 저장·관리하는 맞춤형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며, 실거래데이터(B/L데이터)를 활용해 국가·품목별로 실제 수입기업과 한국 수입 예측확률도 확인할 수 있게 돼 우리 기업들의 활용도는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류재원 KOTRA 무역투자데이터본부장은 “사용자 중심의 트라이빅 개편을 통해 국민 누구나 참여하는 디지털 무역 환경을 조성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며 “KOTRA는 지속적인 디지털 전환 노력을 통해 기업에 새로운 혁신 기회를 제공해 수출 5대 강국 도약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