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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식음료·패션·뷰티

"화이트데이 선물은 소셜커머스·오픈마켓, 편의점에서… 접근성 중시”

롯데멤버스 리서치 플랫폼 라임, 화이트데이 설문조사 진행

 

롯데멤버스(대표이사 김혜주)는 자체 리서치 플랫폼 라임(Lime)의 화이트데이 설문 결과를 공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설문(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1.55%p)은 지난 2월 25일부터 26일까지 전국 20대 이상 남녀 4,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라임에 따르면, 연령대가 낮을수록 화이트데이를 성별에 관계없이 사탕이나 선물을 주고받는 날로 생각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20대 35.2%, 30대 34.7%, 40대 26.1%, 50대 이상 25.1%가 이같이 답해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화이트데이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전체의 28.7%가 ‘화이트데이 선물 계획이 있다’고 답해 전년과 동일한 수준을 보였으며 이중 남성 응답은 32.3%로 전년대비 12.4% 감소했다. 남성이 가장 주고 싶은 선물은 사탕·초콜릿(44.2%), 상품권·현금(12.1%), 디저트(11.5%)순으로 나타난 반면, 여성의 경우 받고 싶은 선물로 상품권·현금(38.4%), 사탕·초콜릿(11.2%), 디저트(9.8%), 쥬얼리·시계(9.8%)를 꼽아 성별에 따른 선호가 상이한 것으로 드러났다.

 

선물 계획이 있는 남성들은 소셜커머스·오픈마켓(16.9%), 편의점(16.2%), 대형 할인마트(14.9%), 백화점(10.6%) 등에서 선물을 구입할 예정이라고 답했으며, 해당 채널을 선택한 이유로는 ‘접근성이 좋아서(28.6%)’, ‘가격이 합리적이라서(21.2%)’, ‘종류가 다양해서(20%)’ 등이 꼽혔다.

 

남녀 모두에게 화이트데이 때 계획하고 있는 활동을 묻자 ‘선물 외 특별한 계획 없음(47%)’이라는 답변이 절반에 가까운 비중을 차지했으며, ‘식사·카페 등 평소와 같은 데이트(10.5%)’, ‘편안한 집 데이트(10%)’ 등이 뒤를 이어 대부분 소소한 일상을 즐기는 것으로 확인됐다.

 

친구·직장동료 등을 위한 의리 사탕을 선물할 예정이라는 응답자의 비율은 4명 중 1명 꼴(25.8%)로 나타났다. 선물 이유는 ‘감사함을 표현하기 위해(44.2%)’, ‘앞으로 잘 부탁드린다는 일종의 인사로(23.5%)’라는 답변이 많아 지난해와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한편, 롯데멤버스 ‘라임’은 4,300만 회원을 보유한 롯데그룹 통합 멤버십 엘포인트의 고객 거래 데이터와 설문조사 데이터를 결합해 분석하는 자체 리서치 플랫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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