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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대한항공, 좌석 뜯어 화물 싣는다… ‘수익 개선’ 목적

항공 화물 운임비 상승해 실적 보완… 화물 수송량 최소 10t 이상 증가 전망

 

[웹이코노미=김소미 기자] 대한항공이 수익 개선을 위해 다음 달부터 여객기 좌석을 뜯어 화물기로 이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20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국토교통부와의 협의 하에 B777-300ER 여객기의 좌석을 떼어내고 화물을 싣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여객기 좌석을 뜯고 화물을 적재할 경우 화물 수송량은 최소 10t 이상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향후 보잉사 허가와 국토부 승인을 거쳐 8월 중 화물기 운항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라며 “아직 비용 등 구체적인 세부 내용은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이 이 같은 시도를 한 것은 코로나19로 운임비가 크게 상승한 항공 화물 운송이 항공사의 실적을 지탱해주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앞서 대한항공은 지난달 11일부터 카고시트백(Cargo Seat Bag·기내 좌석에 짐을 실을 수 있도록 특별 포장된 가방)을 이용해 화물 운송에 나섰다. 같은 달 18일 국토부는 여객기에 화물을 싣기 위한 기준을 보다 폭넓게 인정하는 등 추가 안전운항기준을 마련했다.

 

한편 대한항공은 이날 조직 효율성 강화 차원에서 구주(유럽)지역본부와 동남아지역본부를 폐지한다고 밝혔다. 해당 지역에서는 본사와 지점이 직접 협업에 나선다.

 

대한항공은 “경영 환경 변화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직 슬림화 차원의 변화”라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이번 해외지역본부 폐쇄 외에도 운항 중단이 길어지고 있는 중국 등 해외 지점의 지점장들을 일괄 귀국 시킬 방침이다.

김소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