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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대한민국 동행세일’ 비대면 매출 259억원… 카드 승인액 38조원

대형마트 매출액은 1.4% 감소… 의무 휴업일·비대면 거래 증가 영향

 

[웹이코노미=김소미 기자] 지난 12일 종료된 대한민국 동행세일 기간 내 이뤄진 비대면 매출이 259억4000만원 규모로 집계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동행세일 결산 브리핑을 열고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12일까지 진행된 행사 기간 온라인 기획전, TV홈쇼핑, 라이브커머스 등 비대면 유통 채널에서 1만597가지의 상품이 팔려 259억4000만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온라인 기획전은 민간 쇼핑몰, ‘가치삽시다’ 플랫폼, 11번가 청년상인 기획전, 온라인 전통시장관 등 4개 채널에서 1만296개 상품이 팔려 81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롯데·공영·CJ·현대·GS·NS·홈앤쇼핑 등 7개 홈쇼핑사에서는 98종 상품을 판매해 167억4000만원어치가 팔렸다. 특히 공영쇼핑은 39종 상품 중 30개를 완판시켰다.

 

라이브커머스에서는 203종 상품 가운데 39종이 완판됐다. 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했다.

 

중기부는 전통시장 매출액 역시 이전보다 증가했다고 강조했다. 동행세일 이전인 지난달 19~25일 대비 전통시장 매출액은 일평균 10.7% 증가하고 방문 고객 수는 12.1% 늘었다.

 

중기부는 “동행세일 이후 전통시장 매출액과 고객 수 모두 견조한 증가세를 보였다”며 “특히 행사 기간 마지막 주말인 이달 10~12일에는 매출액과 고객 수 모두 15%이상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롯데마트·홈플러스·이마트 등 대형마트 3개사는 의무 휴업일과 비대면 거래 증가 등의 영향으로 동행세일 기간에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1.4% 감소했다.

 

중기부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올해 들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2월 –10.6%, 3월 –13.8%, 5월 –9.7% 등으로 크게 감소했던 것과 비교하면 감소 폭이 둔화했다고 평가했다.

 

소비 흐름을 볼 수 있는 지표인 신용·체크카드 국내 승인액은 총 38조2524억원으로 집계돼 작년 동기 대비 4.56% 증가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하반기부터 스마트 상점과 스마트 상권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소상공인의 라이브커머스 등 온라인 비대면 판매를 지원할 것”이라며 “12월에는 소상공인을 위한 크리스마스 마켓을 전국으로 확대하는 등 문화와 어우러진 ‘K-세일’ 영역을 넓혀가겠다”고 말했다.

김소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