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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제주항공 “운수권 특혜 없다”… 이스타항공 노조 주장 반박

“11개 노선 중 9개, 단독 노선 신청… 국토부에서 바로 운수권 배정”

 

[웹이코노미=김소미 기자] 제주항공이 14일 이스타항공 노조의 운수권 특혜 배분 주장과 관련해 입장을 내놨다.

 

제주항공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5월 15일 운수권 배분 당시 제주항공이 배정받은 11개 노선 중 김포~가오슝, 부산~상하이 노선을 제외한 9개 노선은 다른 항공사에서 신청하지 않은 단독 신청 노선이었다”고 말했다.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는 국토교통부의 운수권 배분 과정에서 제주항공이 이원5자유(현지 승객을 제3국으로 실어 나를 수 있는 권리) 6개 노선을 특혜로 받았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제주항공은 “타 항공사가 신청하지 않은 노선에 대해서 국토부는 신청한 항공사에 바로 운수권을 배정하므로 특혜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경합 노선에 대해서는 “국토부가 민간인으로 구성한 항공교통심의위원회에서 신청한 항공사 발표(PT), 정량평가서 등을 검토해 최고 점수를 받은 항공사에 배분한다”고 밝혔다.

 

제주항공은 국토부가 발표한 노선 배정결과에 따라 경합 노선 4개, 비경합 노선 9개를 신청했다.

 

제주항공 측은 “노조 측에서 주장하는 이원5자유, 중간5자유 6개 노선 운수권은 오직 제주항공만 단독 신청해 배분받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앞서 이스타항공 노조는 지난 7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스타항공이 파산하게 되면 제주항공은 LCC(저가항공사)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게 될 것”이라며 운수권 배분 과정에 문제를 제기했다.

김소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