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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네이버, 알짜 사업 ‘쇼핑검색광고’ 확대 추진

광고 4~8개에서 6~12개로 증가… 15일부터 7일간 시범 운영 후 정식 적용 결정

 

[웹이코노미=김소미 기자] 네이버에서 상품 검색 시 광고 상품이 더 많이 보일 예정이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PC 및 온라인 쇼핑검색에 뜨는 광고 개수를 현재 4~8개에서 15일부터 6~12개로 늘리는 테스트를 진행한다.

 

쇼핑검색광고는 네이버가 2016년 11월 선보인 광고 상품으로 이용자가 자전거·의류·가구 같은 상품명을 검색하면 일반 상품 검색 결과보다 광고주의 상품을 먼저 노출해주는 서비스다.

 

클릭 횟수에 따라 광고비용을 지불하는 CPC 과금 방식으로 경매로 정해지는 광고 단가는 최저 50원에서 최고 10만원까지다. 소비자 클릭 한 번에 많게는 10만원까지 매출이 발생하는 알짜 사업인 셈이다.

 

네이버는 올해 1분기에 쇼핑검색광고가 포함된 비즈니스플랫폼 부문에서 749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지난해보다 12% 증가한 수치다.

 

네이버는 오는 22일까지 일주일동안 쇼핑검색광고 개수 확대를 시험해보고 정식 적용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검색 신뢰성 하락 여부와 사용자 불편, 광고 효과 감소 등이 고려 대상에 포함됐다.

 

네이버 관계자는 “이용자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광고주 입장에서 광고 효과는 어떤지 다 점검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소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