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코노미=김소미 기자] 병무청은 인공지능(AI) 상담원 ‘아라’를 활용한 민원 상담 및 신청 서비스를 8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아라 서비스는 병역판정검사, 예비군 등 병무행정 관련 상담을 연중 24시간 지원한다. 별도 서식 작성 없이 39가지 민원 신청을 할 수 있다. 다만 개인적인 고충 등과 같이 법령에 예외적인 질문은 전문상담원이 상담한다.
입영일자 등 개인정보 조회나 민원서류 제출 시에는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휴대전화와 공인인증서 인증 방식 외 지문으로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는 블록체인 인증 방식이 적용됐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병무청 모바일앱이나 누리집에 접속하거나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에 병무청을 추가하면 된다.
가령 입영일자를 연기하고 싶은 경우 ‘아라’와의 상담채팅에서 입영일자 연기를 원하는 메시지를 보내고 연기 사유를 선택하면 민원이 접수된다.
병무청은 올해 상담 내용 등을 분석해 상담 범위를 점차 확대하고 병역의무자들의 전공이나 학업 일정 등을 고려해 입영 시기·방법·복무 분야 등을 제안하는 상담서비스도 추가할 계획이다.
김소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