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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부처·공공기관

마스크 있는데도 ‘품절’… 주문 일방적 취소한 판매 업체 과징금

주문 취소 후 더 높은 가격에 공급… 공정위, 마스크 판매 업체 4곳에 총 6000만원 부과

 

[웹이코노미=김소미 기자] 마스크 재고가 있는데도 품절됐다며 주문을 일방적으로 취소한 온라인 마스크 판매 업체가 과징금을 물게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31일 위컨텐츠, 힐링스토리, 쇼핑테그, 티플로스 등 4개 온라인 마스크 판매 사업자에게 전자상거래법 위반 행위로 각 1500만원씩 총 60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한다고 밝혔다.

 

공정위 조사 결과 이들은 코로나19 확산 초기인 지난 1월 20일부터 30일 사이 마스크 주문이 폭주하자 총 11만6750장의 재고가 있는데도 품절됐다며 소비자 주문을 취소한 뒤 더 높은 가격에 접수된 주문을 받아 마스크를 공급했다.

 

위컨텐츠는 1월 20일부터 29일까지 3만4640장, 힐링스토리는 1월 24일부터 29일까지 1만7270장, 쇼핑테그는 1월 22일부터 26일까지 5만500장, 티플러스는 1월 26일부터 1월 30일까지 1만4340장의 마스크가 있는데도 공급하지 않았다.

 

공정위는 다만 이번 조치를 내리며 업체들이 설 연휴로 공급 가능한 마스크 수량을 파악하기 어려웠다는 점과 코로나19로 인해 이전과 같은 조건으로 재고 추가 확보가 어려웠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이번 조치는 코로나19 발생으로 마스크 수요가 폭증하는 상황에서 온라인 유통 시장의 거래 질서를 훼손하는 위법행위를 적발해 시정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관련 시장 모니터링을 지속해 소비자 안전을 위협하는 사안에 대해 신속하고 엄중하게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김소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