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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배달의민족 “새 수수료 체계 사과”… 4월 서비스 비용 절반 환급

김범준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상황 헤아리지 못한 점 죄송… 오픈서비스 개선책 마련”

 

[웹이코노미=김소미기자] 배달의민족 새 요금체계에 대한 논란이 심해지자 배달의민족을 운영하고 있는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가 사과에 나섰다.

 

6일 김범준 대표는 ‘오픈서비스 관련 입장문’을 통해 “코로나19로 외식업주들이 어려워진 상황을 헤아리지 못해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다는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고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 업소가 광고 노출과 주문을 독식하는 ‘깃발꽂기’ 폐해를 줄이기 위해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지만 자영업자들이 힘들어진 상황 변화를 두루 살피지 못했다”며 “영세 사업자와 신규 사업자일수록 주문이 늘고 비용부담이 줄어든다는 개편 효과에만 주목하다 보니 비용 부담이 갑자기 늘어나는 분들의 입장은 세심히 배려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배민은 즉각 새 요금제인 오픈서비스의 개선책 마련에 착수했다.

 

업주 및 각계 의견을 경청하고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업주에 대한 보호 대책을 포함해 여러 측면으로 보완할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또 4월 오픈서비스 비용에 대해 낸 금액의 절반을 상한선 제한 없이 돌려주기로 했다.

 

오픈서비스 도입 후 업소별 주문량의 변화와 비용 부담 변화 같은 데이터도 면밀히 검토할 것을 약속했다.

 

배민에 따르면 새 요금제 도입 이후 5일간 데이터를 전주 동기와 비교했을 때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업주와 줄어드는 업주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민은 “새로운 요금 체계를 도입하며 큰 혼란과 부담을 준 점에 대해 다시 한 번 죄송하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외식업소의 매출은 늘고 이용자들의 업소 선택권은 최대한 보장되는 앱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배민은 지난 1일부터 입점업체로부터 받는 앱 수수료 과금 방식을 정액제(광고 건당 8.8만원)에서 정률제(주문 건당 5.8%)로 바꿔 입점 업주들과 정치권 등에서 규탄의 목소리가 나온 바 있다.

김소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