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코노미=김소미 기자] 코로나19가 소비심리를 사상 최대 폭으로 끌어내렸다.
한국은행이 27일 발표한 ‘2020년 3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한 달 전보다 18.5 포인트 급락한 78.4를 나타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동향지수 중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지표로 장기평균치(2003년 1월~2019년 12월) 기준값을 100으로 정해 100보다 크면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이고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나타낸다.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가 컸던 2009년 3월(72.8)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하락폭 역시 소비심리를 매달 조사하기 시작한 2008년 7월 이후 최대다.
소비지출전망(-13), 현재경기판단(-28), 향후경기전망(-14), 취업기회전망(-17), 금리수준전망(-20) 지수 등도 모두 하락한 수치를 나타냈다. 임금수준전망 지수는 7포인트 내린 109로 2008년 7월 통계 집계 시작 이후 가장 낮았다.
이번 조사에서 유일하게 오른 항목은 현재가계부채(100)와 가계부채전망(99)으로 각각 1포인트 상승했다.
한국은행은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경기와 가계의 재정 상황 관련 지수가 모두 악화됐다”고 설명했다.
소비자동향조사는 전국 도시 2500가구를 대상으로 지난 3월 10일부터 17일까지 조사됐다.
김소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