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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정부, 두산중공업 등 대기업에 긴급 유동성 공급 논의

‘자구 노력’ 중요성 강조… 특혜 논란 경계

 

[웹이코노미=김소미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대기업에 긴급 유동성을 공급하는 방안을 본격적으로 논의한다.

 

정부는 26일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부처가 27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대기업 금융지원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회의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의에서는 코로나19 여파로 경영 위기에 처한 대기업에 대해 긴급 유동성 공급 방안이 논의된다. 수주 부진으로 경영위기를 겪는 두산중공업 등이 그 대상이다.

 

두산중공업은 오는 4월에 만기인 외화 채권을 대출로 전환해달라고 수출입은행에 요청한 상태다.

 

한국신용평가는 이날 두산중공업의 신주 인수권부 사채 신용등급(BBB)을 하향 검토 대상에 올리면서 “단기간 내 상당분의 차입금 만기가 도래하는 동시에 자본시장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유동성 부담도 확대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부분의 항공편이 멈춘 데다 남은 노선의 여객 수요 급감, 환불 급증 등으로 셧다운 위기에 놓인 항공업 전반에 대한 상황도 점검한다.

 

저가항공사(LCC)를 포함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국적기는 “항공사 채권 발행 시 정부의 지급보증이 선행돼야 한다”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LCC 금융지원 자금 3000억원 중 400억원을 지원한 데 이어 추가 지원에 나서는 등 항공업 지원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프로그램 6조7000억원과 회사채 신속인수제도 2조2000억원 등도 대기업과 중견기업 지원 대책이다.

 

정부는 취약기업에 먼저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는 만큼 업종 전반에 대한 지원 방안은 차순위로 두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까지 지원 대상을 넓혔지만 대기업의 ‘자구 노력’ 중요성도 강조하고 있다.

 

코로나19 타격에 자금난으로 도산하는 것을 막으려면 대기업 지원도 불가피하지만 특혜 논란이 불거질 수 있는 점을 경계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김소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