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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백화점 거래 중소기업 “‘코로나19’로 경영 악화… 재고 문제 심각”

중기중앙회 “대규모 판매 행사 및 백화점 수수료율 파격적 인하 필요”

 

[웹이코노미=김소미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백화점 거래 중소기업들이 재고 소진 문제와 관련한 대책을 가장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코로나19 관련 백화점 거래 중소기업 실태조사’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5월 18일부터 21일까지 중소기업 206개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백화점 거래 기업의 80.6%가 코로나19 확산 전 대비 경영상황이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 45.2%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된다면 6개월 이상 버티기 어렵다고 응답했다.

 

응답자의 46.6%가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으로 ‘상품 확대판매 및 재고소진’을 꼽았다. 이어 ‘운전자금 확보’와 ‘유통업체와의 상생협력 강화’가 각각 31.1%, 16%를 차지했다.

 

백화점과 중소기업 간 상생 판촉행사가 진행될 경우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중소기업은 64.6%로 과반수이상의 응답률을 보였다. 참여 이유로는 ‘재고문제 해소’가 71.4%로 가장 많았다.

 

반면 참여 의향이 없는 이유로는 ‘높은 판매수수료율에 따른 매출 증대 효과가 크지 않음(63%)’, ‘복합한 판촉행사 절차(12.3%)’, ‘판촉행사 진행비용 부담(11.0%)’ 등이 꼽혔다.

 

판촉행사 참여 시 상생협력을 위해 백화점에 바라는 사항은 ‘판매수수료율 인하’가 73.8%로 대부분이었으며 ‘납품단가 합리화’가 11.7%를 차지했다.

 

수수료율 인하 수준에 대해서는 현행 백화점 수수료(34~35%)에서 평균 11.3% 인하를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중소 패션업체의 경우 코로나19 피해로 재고누적 문제만 해결된다면 손실을 감수하고서라도 행사에 참여하겠다는 말이 나올 정도”라며 “대규모 판매행사를 비롯해 중소협력사와 상생할 수 있도록 백화점 업계에서 수수료율을 파격적으로 인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소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