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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쌍용자동차, 생산 시설 제외 모든 자산 매각 검토

서비스센터 부지·인재개발원·물류센터 등… 산은에 대출 상환 유예 신청 예정

 

[웹이코노미=김소미 기자] 누적된 적자와 모회사의 투자 철회, 1분기 감사의견 거절 등 잇따른 악재에 쌍용자동차가 추가 자산매각에 나선다.

 

19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쌍용차는 유동성 위기 해소를 위해 서울 구로 정비사업소 부지를 비롯해 대전 서비스센터부지, 인재개발원, 천안·영동 물류센터 등에 대해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평택공장과 창원공장 등 생산관련 시설을 제외한 모든 자산에 대해 매각을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쌍용차 구로 정비사업소 부지는 토지면적 1만8089㎡다. 공시지가는 694억원이지만 개발 가능성이 높아 시세는 1100억원을 웃돌 것으로 추정된다.

 

쌍용차는 구로 정비사업소가 서비스센터로 활용되는 점 등을 감안해 매각 후 3년간 임대하는 ‘세일즈 앤 리스 백(Sales & Lease Back)’ 방식을 따를 예정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서울, 대전 서비스센터 부지와 인재개발원, 천안·영동 물류센터 등을 모두 합치면 액수가 꽤 된다”며 “빠른 시일 내 단기 유동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매각을 검토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구로 부지의 경우 서울 내 유일한 서비스 공간이기 때문에 3년간 임대하고 나중에 상황이 좋아지면 다시 부지를 마련해 이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쌍용차는 이와 함께 정부와 산업은행 등에 지원을 요청할 것으로 전망된다.

 

쌍용차는 2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 중 2000억원 가량을 확보하고 산업은행에 오는 7월 만기되는 900억원의 대출에 대한 상환 유예를 신청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기간산업안정기금의 경우 당초 지원하기로 검토됐던 7개 업종 중 2개 업종(항공·해운)에 대해서만 확정인 상황이라 지원 여부가 불투명하다.

 

쌍용차 측은 “산업은행과의 협상은 6월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며 “통상 만기 한 달 전에 협의를 시작해 전분기 실적과 전월까지 실적 등을 보고 상환 능력 협의를 한 후 대출 연장 등이 결정된다”고 설명했다.

김소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