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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전자담배 쥴, 한국 진출 1년 만에 철수… ‘유해성 논란에 판매 타격’

올해 초부터 구조조정 착수… “국내 흡연자들 기대와 욕구 충족 역부족”

 

[웹이코노미=김소미기자] 지난해 국내 진출한 미국 전자담배 브랜드 쥴(JUUL)이 제품 유해성 논란 끝에 1년 만에 한국에서 철수한다.

 

쥴 랩스 코리아는 6일 보도자료를 통해 “올해 초 사업 지속성 확보를 위해 구조조정에 들어갔고 비용 절감 및 제품 포트폴리오 혁신을 위한 노력에 중점을 뒀다”며 “그러나 이런 혁신이 예상대로 진행되기 힘들 것으로 보여 한국에서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이어 “이 과정에서 영향 받을 직원들을 지원하고 공정하게 대우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쥴 랩스는 글로벌 차원의 대대적 조직개편 과정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사업 전략과 재원의 우선순위를 재설정해야 했다고 설명했다.

 

또 “지난해 한국에서 시장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선보였으나 흡연자들의 기대와 욕구를 충족하기에 역부족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쥴 랩스는 지난해 5월 한국에 진출하면서 USB 저장 장치를 닮은 외관과 미국에서의 인기를 토대로 화제를 모았다.

 

그러나 미국에서 액상 전자담배의 유해성 논란과 지난해 10월 우리나라 정부가 사용 중단을 권고하며 판매에 타격을 입었다. 이어 12월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폐 손상 의심 물질인 비타민 E 아세테이트 성분이 검출됐다고 발표해 시중 편의점에서 판매가 중단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쥴 랩스는 올해 초부터 구조조정에 착수했으며 결국 한국 진출 1년만에 사업을 중단하게 됐다.

김소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