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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창원특례시,‘디지털문화콘텐츠 중장기 발전 계획’수립

디지털문화콘텐츠 산업기반 문화예술융합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 마련

 

(웹이코노미) 창원특례시는 디지털문화콘텐츠 성장기반 구축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중장기 계획를 수립하고 지역 발전전략과 콘텐츠 기업 육성 정책을 마련한다.


이번 추진하는 중장기 발전(안)은 미래 환경 변화속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지역 현안을 분석하여 문화산업을 진흥하고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함이다.


주요내용으로 ▲ 디지털문화콘텐츠 산업 현황과 국·내외 환경 분석 ▲ 디지털문화콘텐츠 산업 비전과 목표 설정 ▲ 연차별 추진전략과 실행계획 수립 ▲ 사업수행을 위한 효율적 운영조직 체계 수립 ▲ 세부과제별 성과관리 방안 등 수립해 발표할 예정이다.


시는 2019년부터 지역 콘텐츠 기반 구축을 위해 거점시설 환경조성, 법적 기반 마련, 창의인재 육성, 게임문화 활성화 등 콘텐츠 산업 기반 구축에 힘써왔다.


경남 콘텐츠코리아랩과 웹툰캠퍼스는 문화콘텐츠 분야 창작자 및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공간으로 2020년부터 운영되고 있으며 창작자와 일반시민들에게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이끌어 내기 위해 콘텐츠 교육, 개발 및 사업화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설·장비를 제공하고 있다.


지역특화콘텐츠개발지원사업은 3년 연속 국비 공모사업에 선정됐으며 ‘태양의 한의학 이제마’ 웹툰과 ‘마이리틀 진동이’ 애니메이션, ‘창동예술촌’를 메타버스로 제작했으며 올 해도 지역 특화 소재를 발굴해 창원만의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구축 사업화를 진행한다.


올초부터 창원종합운동장 지하보도 복합문화공간 내 미디어파사드를 선보이고 있으며 3월부터 ‘꿈꾸는 피플갤러리 운영’하여 전시콘텐츠 제작·보유 청년작가에게 전시대관과 활동기회 제공, 공모전 개최 등 창작문화 확산과 지역민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할 것이다.


지역 게임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조례 제정과 매년 e스포츠대회 개최 및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산업기반을 활용해 ‘경남 글로벌 게임센터’를 유치하고자 행정 역량을 집중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글로벌 게임센터’란 게임개발 기업지원(입주공간 제공, 콘텐츠 마케팅·고도화 지원 등), 게임창작 인재 발굴·육성, 게임의 사회적 인식 전환 교육 등 거점시설로 올 상반기 유치가 되면 관내 기업 및 대학과의 협력으로 게임콘텐츠 개발과 창의인재 양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그간 축적해 온 과정을 담아 과학기술·문화·예술 융복합을 통한 인구 100만 ‘디지털 문화산업 선진도시’ 가치 확산 미션과 전략 목표, 추진 방향, 분야별 세부과제가 수립되며 2024년부터 이를 단계별로 체계적으로 실행하게 된다.


정현섭 문화관광체육국장은 “디지털화와 뉴미디어 플랫폼 확대에 따라 콘텐츠의 범위가 확대되고 진화하고 있으며 국가 경제성장을 견인할 미래 동력으로 디지털문화콘텐츠 산업이 주목받고 있다. 이런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창원만의 차별화된 제조·산업기반을

바탕으로 동북아 중심 문화산업로 나아가겠다. 올해는 그 기틀을 마련하는 해가 될 것” 며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