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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손해보험,빅데이터 자문 및 판매 계약 보험업계 최초 체결​​

업계 최초로 빅데이터 자문​·판매 서비스 부수자격 획득에 이어
한국웰케어산업협회와 첫 계약 맺어​
보험 데이터와 의료 데이터의 결합으로
고객에게 필요한 보험 상품 설계


[웹이코노미 김민서 기자]   KB손해보험(대표이사 사장 김기환)은 21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본사 사옥에서 한국웰케어산업협회(이하‘웰케어’)와 데이터 자문 및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병원,바이오,의약품,화장품,의료기기,건강기능식품, ICT기업 등 100여 개 기업이 공동으로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모인‘웰케어’는 이번 계약을 통해KB손해보험의 보험 데이터와 ‘웰케어’의 의료 데이터를 결합하여MZ세대를 위한 대사증후군 관련 미니보험 상품을 기획할 예정이며, KB손해보험은 이 과정에서 필요한 자문 서비스와 비식별 데이터를 제공한다.​​

 

앞서KB손해보험은2020년9월 업계 최초로 ‘빅데이터 자문 및 판매 서비스’에 대한 부수업무 자격을 획득한 바 있으며,이번‘웰케어’와 데이터 자문 및 판매 계약을 통해 빅데이터 사업의 첫 결실을 맺었다.이번 계약은 공식적으로 부수업무 자격을 갖추고 업계 최초로 보험사의 데이터를 판매했다는 점과 빅데이터 자문서비스를 통한 수익 모델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KB손해보험은 데이터 결합 전문 지원기관으로 지정된 금융보안원과 협력하여 융·​복합된 빅데이터 분석을 활발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보험 분야도 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통한 정보 주체 편익을 제고하는 중요한 축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

 

KB손해보험CPC전략부문장 오영택 전무는 “이번 ‘웰케어’와 빅데이터 판매 및 자문 계약 체결을 통해 미래형 수익 모델로써 보험회사의 사업영역을 확대하였고,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회사와 공공기관 등에도 빅데이터 판매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며“​본 사업을 통해 데이터 산업 고객사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상호간 보유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 유통,재가공,이종간 데이터 결합 프로세스를 통해혁신적인 서비스를 만들어 가는 선순환의 생태계를 형성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KB손해보험은 고객의 건강정보를 기반으로 종합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헬스케어’사업과 고객의 흩어진 금융거래 정보 등을 일괄 수집해서 금융 소비자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마이데이터’사업을 함께 추진하는 등 디지털 산업 경쟁시대에 보험업의 강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사업 방향을 선도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